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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주의 한우 한돈 뉴스 종합(2022년 5월 5주차)

오늘도힘차게 2022. 5. 29. 15: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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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주의 한우 한돈 뉴스 종합(2022년 5월 5주차)

 

⦿ 축산물 출하정보<소> (5월16일~5월20일) (농민신문 - 2022.5.25.)

 

한우 경락값은 상승세가 이어졌다. 출하량이 약간 감소한 가운데, 한우고기의 최대 성수기 가운데 하나인 가정의 달을 맞이해 식당 소비가 꾸준한 증가세를 보였기 때문이다. 대형 유통업체를 중심으로 대대적 할인행사가 진행된 것도 한우고기 소비 증대를 견인했다.
한우는 전국 도매시장에서 전주 대비 8.23% 하락한 8178마리가 경매됐다. 한우 거세우 평균 경락값은 지육 1㎏당 2만2094원으로 전주 대비 329원 상승했다. 1++A 등급은 761원 오른 1㎏당 2만6985원, 1++B 등급은 430원 오른 2만5238원이었다. 육우 거세우는 전주 대비 6.39% 증가한 849마리가 거래됐으며 1㎏당 평균 경락값은 749원 감소한 1만838원이었다. 

 

 

⦿ 축산물 출하정보<돼지> (5월16일~5월20일) (농민신문 - 2022.5.25.)

 

돼지 경락값은 상승세를 보였다. 가정의 달을 맞이한 가운데 연일 따뜻한 날씨가 지속되며 캠핑 등 야외 나들이객의 돼지고기 소비가 증가한 결과다. 코로나19 일상회복이 빠르게 이뤄지며 각종 모임이 재개돼 돼지고기 식당 소비도 증가했다. 
돼지는 지난주 전국 도매시장(탕박 기준, 제주 제외)에서 전주 대비 11.17% 감소한 8422마리가 경매됐다. 지육 1㎏당 평균 경락값은 6389원으로 전주 대비 32원 하락했다. 모돈(박피) 1㎏당 가격은 186원 오른 평균 3207원이었다.

 

 

⦿ 삼겹살이 금겹살? 삼겹살 가격 오해&진실 (팜인사이트 - 2022.5.23.)

 

최근 도매시장 산지가격이 크게 오르며 덩달아 삼겹살 가격이 상승하면서 ‘금겹살’ 논란이 재연되고 있다.
삼겹살 1kg당 소비자 가격은 5월 17일 기준 2만8,230원인데 이는 전년 동월동일 가격이 2만3,648원이던 것과 비교해보면 약 19.4%(4,582원/kg) 상승한데 따른 것이다. 
이와 관련해 최근 한돈협회(회장 손세희)는 삼겹살 가격 상승의 배경과 삼겹살 가격이 올라도 한돈농가들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설명자료를 내놓았다. 
# 삼겹살 가격 상승... 방역 해제로 인한 ‘일시적 현상’ 
삼겹살 가격이 상승한 것은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에 따른 외식 수요가 증가했기 때문으로 분석됐다. 방역패스와 사회적 거리두기가 사라지면서 외식 인구가 크게 늘어난 영향이라는 것이다. 이러한 현상은 사회 전반에서 나타나고 있는데, 식품산업통계정보시스템에 따르면 한식, 일식, 맥주전문점 등 업종을 가리지 않고 매출액이 크게 상승했다. 
돼지고기 소비도 큰 폭으로 늘면서, 육가공업체·도매시장 등에서도 돼지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 
도매시장의 돼지고기 가격 상승과 관련해 일각에선 가축질병을 원인으로 꼽고 있지만 한돈협회는 ‘근거없음’이라고 일축했다. 
최근 돼지 공급두수는 전년보다 많은 수준으로, 1일 돼지 도축두수는 1∼4월 동기간을 비교 시 전년 보다 약 2천4백두가 증가했다. 
한돈협회는 “일일 돼지 도축두수가 작년에는 일 76,448두이던 것이 올해에는 78,866두로 일일 약 2,400여두가 늘어났다”면서 “가격이 최근에 급상승한 현상을 가축질병 영향으로 설명하기에는 통계적으로나 과학적으로 근거가 부족하다”고 밝혔다. 
# 삼겹살 가격 오르는데 한숨 느는 한돈농가들...왜? 
한돈협회는 삼겹살 가격이 올라도 농가들은 돼지 한마리를 키울 때 마다 6만원씩 손해를 보는 등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밝혔다. 
돼지가격은 4월부터 8월까지가 성수기이고, 9월 이후엔 최저가를 유지하는 패턴이 올해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는 상황에서 최근의 가격 상승은 ‘일시적인 현상’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이 가운데 가축용 배합사료에 사용되는 옥수수 가격은 지난해 대비 1년 만에 불과 2배이상 급등하면서 돼지 도매시장 가격이 상승해도 생산비에도 미치지 못하는 상황이 지속되고 있다. 
실제로 배합사료용 옥수수 가격은 ′20년 12월 1kg당 209원이던 것이 ′22년 2월에는 394원으로 올랐다. 9월 도착가격은 510원까지 상승할 여력이 크다.  

 

 

⦿ 육류 구입 시 ‘가격’ 중요도 상승 (농축유통신문 - 2022.5.27.)

 

소비자들은 육류 구입 시 가격에 민감해 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는 최근 ‘2021년 한우고기 소비유통 모니터링’ 결과를 발표하고 이 같이 밝혔다. 
이번 조사에서 소비자들은 육류 구입 시 고려하는 요인 중 ‘가격’을 꼽았는데 전년대비 5.4%p로 훌쩍 뛰었다. 이는 최근 대부분의 육류 가격이 큰 폭으로 상승한 영향으로 추정된다.  
가격 외에도 원산지(+2.9%p)’, ‘등급(+3.9%p)’, ‘안전성(+1.5%p)’ 등 제품의 신뢰도와 관련된 요인들의 중요도가 증가했으며, 이 같은 변화는 코로나 장기화로 인해 건강과 안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것에 기인하는 것으로 분석된다. 
한우고기 구입장소와 관련해서는 대형할인점 정육코너가 37.2%로 가장 많았다. 특히 인터넷·TV홈쇼핑을 통한 구입은 전년대비 1.7%p 증가한 6.9%로 나타났는데, 전체 비율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낮은 편이지만 지속적인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는 게 자조금 측의 설명이다. 
외식 시 한우고기 1인당 지출 비용도 조사됐다. 지출비용은 전년과 비교해 9,117원 증가한 61,269원으로 조사됐으며, 1인당 평균 한우고기 외식 섭취량은 코로나19 및 가격상승에도 불구하고 전년 대비 13g 증가한 333.6g으로 나타났다. 특히 ‘안전한 식품구매형’과 ‘식품구매 고관여형’ 소비자가 상대적으로 한우고기 평균 섭취량이 높았다. 
2022년 유통업계의 한우고기 구입량 전망도 나왔다. 조사 결과, ‘비슷할 것’이라는 응답 비율이 46.5%, ‘증가할 것’ 25.0%, ‘감소할 것’ 28.5%로 조사됐다. 유통업계는 ‘식육판매점’이 상대적으로 부정적으로, ‘일반음식점’은 상대적으로 긍정적으로 전망하고 있다. 
한편 이번 조사는 올해 1월부터 2개월간 일반소비자 3,000명, 우리한우판매점·한우유명한곳 소속 소매판매점 400개소를 대상으로 실시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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