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업/정육상식

방혈(放血, bleeding)에 대하여 알아봅시다..(제4편 방혈방법)

오늘도힘차게 2016. 2. 15. 17:57
728x90

방혈(放血, bleeding)에 대하여 알아봅시다..(제4편 방혈방법)

 

 

가축의 경동맥을 절단한 이후 방혈하는 방법에는 수평방혈(Horizontal Bleeding)수직방혈(Vertical Bleeding)이 있습니다.

 

 

 

수평방혈 컨베이어

 

수평방혈은 가축을 바닥 또는 컨베어에 수평으로 둔 상태에서 방혈을 시키는 것으로서, 과거에는 바닥의 경사를 이용하여 방혈을 하였으나, 최근에는 위생상의 문제와 작업의 편의성 등을 고려하여 컨베이어 등의 기구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과거 바닥경사를 이용한 수평방혈 모습

 

수직방혈은 가축의 뒷다리에 셔클(shackle)을 걸어 방혈레일에 가축을 현수시켜 방혈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수직방혈 모습

 

수평방혈과 수직방혈은 상호보완이 가능한 방혈방법이므로 가축의 종류에 따라 양자 중 하나만을 적용하여 방혈하거나 동시에 적용하여 방혈할 수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소와 닭의 경우에는 수직방혈을 하고 있으나, 대부분 전격법에 의하여 기절시키는 돼지의 경우에는 전격법에 따른 충격으로 발생할 수 있는 골절, 타박상, 근육경련 등을 방지하고 육질저하를 최소화시키기 위하여 기절과 방혈간의 시간을 단축할 수 있도록 기절 직후 방혈레일에 현수시키기 이전에 수평방혈을 우선 시행하고 수직방혈을 합니다.

 

이와 관련하여 현행 축산물위생관리법 시행규칙 가축의 도살기준에서는 “방혈시에는 뒷다리를 매달아 방혈함을 원칙”으로 하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제1편 방혈의 개요 바로가기 : http://themeat.tistory.com/5131
제2편 방혈의 시기 바로가기 : http://themeat.tistory.com/5132
제3편 방혈부위 바로가기 : http://themeat.tistory.com/5133
제5편 방혈량 바로가기 : http://themeat.tistory.com/5135

 

추천과 댓글은 글쓴이에게 큰 힘이 된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