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업/정육상식

도축방법에 대하여 알아봅시다..(제2편 기절법의 종류-가스 마취법(gas anesthetization))

오늘도힘차게 2016. 1. 27. 05:32
728x90

도축방법에 대하여 알아봅시다..(제2편 기절법의 종류-가스 마취법(gas anesthetization))

 

 

 

 

 

가스마취법(gas anesthetization)은 가축을 마취실에 넣고 가스에 의하여 단순 수면상태에 빠지게 하는 것으로서, 주로 돼지에 적용되고 있는 도축방법입니다.

 

 

 

 

가스마취법은 주입되는 가스에 따라 CO2 가스 마취법아르곤(Argon) 가스 마취법 등으로 구분될 수 있으며, 마취에 사용되는 가스는 일반적으로 공기보다 무거운 성질이 있으므로 마취실(chambers)의 구조도 이를 반영하고 있습니다.

 

즉, 가스는 액체상태로 운송된 이후 기체상태로 마취기에 공급되며, 공기보다 무거운 성질에 따라 공급된 가스는 마취실 하부에 가라앉게 됩니다.

 

이에 돼지를 실은 마취실은 가스가 가라앉아 있는 하부로 하강하게 되고, 돼지가 가스의 흡입으로 혈중산소농도가 서서히 감소하여 마취되고 나면 다시 상승하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이 경우, 돼지를 기절시키기 위하여 사용되는 가스의 농도는 가스의 종류와 돼지의 크기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나, 돼지에 주로 사용되고 있는 CO2 가스 마취법은 CO2 65~85%, 공기 15~35%의 혼합가스를 15~45초간 흡입하게 되면 1.5~3분간 기절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가스 마취법의 도입 초기에는 가축이 가스를 흡입하는 동안 고통을 받을 것으로 평가되어 도입을 꺼리는 경향이 있었으나, 현재는 전격법보다 가축이 느끼는 고통을 감소시켜 PSE 발생률도 감소시키고, 가스 마취에 의하여 호흡과 혈액순환이 촉진되어 방혈이 양호한 최상의 도축방법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또한, 돼지는 혼자 행동하는 것을 싫어하고, 항상 몇 마리씩 같이 행동하는 것을 좋아하는 사회적 동물인 것을 감안하여 마취실에 여러 마리의 돼지를 동시에 넣는 가스 마취법은 도축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돼지의 스트레스를 상당히 감소시킬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전격법에 의한 도축방법은 통전과정에서 돼지의 근육을 경직시키거나 경련을 야기할 수 있으므로 작업자의 부상을 초래하는 위험성이 높은 반면 가스 마취법에 의한 도축방법은 도축과정이 격리된 공간인 가스실내에서 시행되므로 작업자의 안전을 확보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돼지 스트레스 증후군(PSS : porcine stress syndrome)유전자를 보유한 돼지의 경우에는 CO2에 대하여 극도의 거부반응을 보이거나, 극심한 호흡곤란이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이 지적되고 있으나, 최근 유럽에서 사용되고 있는 아르곤 가스 마취법은 CO2 가스 마취법보다 거부반응이 적고, 기절의 효과도 확실하여 도축과정 중 의식이 회복될 위험성이 거의 없으므로 가축의 고통을 경감시키는 동물복지측면에서 더 적합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728x90
제1편 기절법의 개요 바로가기 : http://themeat.tistory.com/5037
제2편 기절법의 종류-타격법 바로가기 : http://themeat.tistory.com/5038
제2편 기절법의 종류-전격법 바로가기 : http://themeat.tistory.com/5039
제2편 기절법의 종류-총격법 바로가기 : http://themeat.tistory.com/5040
제2편 기절법의 종류-자격법 바로가기 : http://themeat.tistory.com/5041

 

추천과 댓글은 글쓴이에게 큰 힘이 된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