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업/정육상식

내장식육의 한국사에 대하여 알아봅시다..(제4편 중세시대)

오늘도힘차게 2016. 11. 19. 04:36
728x90
내장식육의 한국사에 대하여 알아봅시다..(제4편 중세시대)

 

 

삼국시대 후반 고대국가들은 영토가 점점 확장됨에 따라 왕권을 강화할 필요성이 있었습니다.


이에 각 나라는 기존의 토속신앙을 억압하는 동시에 왕권을 강화하기 위한 수단으로 중국으로부터 불교를 받아들였습니다.


즉, 불교의 업사상윤회사상을 왕권에 적용하여 왕의 권위를 세우는 동시에 백성들의 사상적 통일을 위하여 종교를 이용하였던 것입니다.

 

고려시대 파주 용미리 마애이불입상


중국으로부터 전파된 불교는 고려시대에 이르러 국가의 지원을 받아 더욱 발전하게 됩니다.


태조 왕건(王建)불교국교로 숭상하여 불교의 교리는 정치·사회의 지도이념이 되었고, 이는 식생활에도 영향을 미쳐 살생을 금지하는 불교의 교리에 따라 육식 및 육류의 조리법은 점차 쇠퇴하고 사찰음식이 발달하게 되었습니다.

 

고려시대 밥상


이러한 사실은 1123년 고려 중기 송나라 사절의 한 사람이였던 서긍이 고려(高麗)에 1개월간 머물면서 송나라와 다른 점을 저술한 고려도경(高麗圖經)에도 잘 나타나 있습니다.

 

고려도경


고려도경에 따르면 “고려는 정치가 심히 어질어 부처를 좋아하고 살생을 경계하기 때문에 국왕이나 상신이 아니면 양과 돼지고기를 먹지 못한다. 또한 도살을 좋아하지 아니하며, 다만 사신에 이르면 미리 양과 돼지를 길렀다가 시기에 이르러 사용하는데, 이를 잡을 때는 네 발을 묶어 타는 불 속에 던져, 그 숨이 끊어지고 털이 없어지면 물로 씻는다. 만약 다시 살아나면, 몽둥이로 쳐서 죽인 뒤에 배를 갈라 장위를 다 끊고 똥과 더러운 것을 씻어 낸다. 비록 국이나 구이를 만들더라도 고약한 냄새가 없어지지 아니하니, 그 졸렬함이 이와같다”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고려의 식생활 문화는 고려 후기 세계에서 가장 육류를 많이 섭취하는 민족 중의 하나인 몽골의 침입으로 반전을 맞게 되었습니다.

 

여몽전쟁


몽골은 중앙아시아 초원지대에서 유목생활을 하던 유목민족으로서, 13세기 초 테무진(鐵木眞)이 주변의 부족을 평정한 이후 주변국으로까지 그 세력을 확장하면서 고려도 전쟁에 휩쓸리게 되었고, 고려는 약 30년간 몽골인에 대항하였으나, 결국 고종 46년(1259)에 항복하여 몽골의 지배를 받게 됩니다.

 

쿠빌라이와 원종의 만남


약 1세기간에 걸친 몽골의 지배는 고려의 육식문화에 많은 변화를 초래하였습니다.


몽골인의 생활환경 대부분은 매우 건조한 사막과 초원으로 이루어져 곡식과 채소의 재배에는 부적합하였고, 마땅한 자원이 없었기 때문에 가축에서 얻어지는 살코기 이외에 내장과 피 등도 모두 활용하여야 했으며, 이동이 잦은 유목생활의 특성상 남는 부위를 저장하는 방법을 발전시켜야 했습니다.

 

몽골기병의 식사


이러한 환경은 몽골인만의 독특한 육식문화를 형성하게 되었습니다.


몽골인들은 이동하면서 식사할 시간이 부족할 때에는 가축의 정맥에 구멍을 내어 혈액을 마시며 요기를 하였고, 장거리를 이동할 때에는 건조시킨 고기를 가루로 만든 후 가축의 내장에 넣어 저장하였습니다.


이렇게 도축된 가축에서 얻어지는 살코기 이외에 내장과 피 등도 모두 활용하는 몽골의 육식문화는 육식을 기피하는 고려의 문화를 변화시켰으며, 고려시대에 가축의 내장을 식용하였다는 기록은 1451년 김종서 등이 저술한 고려시대 역사서인 고려사(高麗史)에서도 찾아볼 수 있습니다.

 

고려사


고려사에는 “마계량(馬系良)이란 사람이 우두(소의 위)를 즐겨 먹는 탓에 ‘말이 소를 먹는다’고 비웃었다”라고 하여 고려시대에도 가축의 내장을 먹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몽골인이 장거리 이동을 위하여 건조시킨 고기를 가루로 만든 후 가축의 내장에 넣어 저장한 전투식량은 유럽의 원정과정에서 소시지의 기원이 되었고, 우리나라에서는 돼지의 부산물로 만든 순대의 기원이 되었습니다.

 

제1편 내장식육의 개요 바로가기 : http://themeat.tistory.com/6364
제2편 내장식육의 한국사-선사시대 바로가기 : http://themeat.tistory.com/6365
제3편 내장식육의 한국사-고대시대 바로가기 : http://themeat.tistory.com/6366
제5편 내장식육의 한국사-근세시대 바로가기 : http://themeat.tistory.com/6368
제6편 내장식육의 한국사-근대시대 1 바로가기 : http://themeat.tistory.com/6369
제6편 내장식육의 한국사-근대시대 2 바로가기 : http://themeat.tistory.com/6370
제7편 내장식육의 한국사- 현대시대 바로가기 : http://themeat.tistory.com/6371

 

추천과 댓글은 글쓴이에게 큰 힘이 된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