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소비 위축과 연말특수 실종으로 14년도 외식업 체감경기 하락지속
《 주 요 내 용 》
◇ ‘14년도 외식업 경기지수*는 1/4분기 73.84p에서 4/4분기 70.67p로 지속 하락
3~6개월간(미래) 외식업계의 경제적 성장 및 위축정도 조사
저조한 상태가 지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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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이동필)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사장 김재수)는 ‘2014년 4/4분기 한국외식업경기지수’를 발표했다.
○ 매 분기별로 발표하는 외식업 경기지수는 민간소비심리의 위축, 연말특수실종 등으
로 지속적인 하락세를 보였다.
□ 특히, 2014년 4/4분기 외식업경기지수는 70.67로 연말특수 실종에 따라 전년 동분기(73.09) 대비 매출이 감소한 업체가 증가한 업체보다 더 많았다.
○ 업종별로는 유흥주점업(62.00)과 기타주점업(68.98)이 상대적으로 경기하락 폭이 더
크게 나타났다.
○ 상대적으로 연말특수 영향을 적게 받는 제과점업(82.26), 비알콜음료점업(80.63)은 다
른 업종에 비해 하락세가 낮았다.
□ 전국 4대 권역*을 기준으로 살펴본 지역별 동향에서는 모든 지역에서 외식체감경기가 낮게 나타났다. 특히 경기도권의 외식경기 하락폭이 다른 지역보다 상대적으로 큰 것으로 나타났다.
* 4대 권역 : 서울, 광역시, 경기도, 기타지역
□ 상권별 분석에서는 상권 전반에 걸쳐 여전히 경기침체가 계속되고 있으며, 상대적으로 상업지 보다는 소규모 자영형태의 골목상권인 주거지 쪽에서 경기 하락폭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 상권유형 : 고밀도 주거지, 저밀도 주거지, 대학 및 학원가, 역세권, 오피스 유통센터, 유흥상업지, 일반상
업지, 재래시장
□ 외식업체 규모별 동향에서는 대형매장에 비해 상대적으로 중, 소형 매장의 경기 하락폭이 컸는데, 이는 연말모임이 대형매장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것의 영향으로 보임.
* 규모구분은 좌석수, 사업장 면적, 연매출 기준
□ 영업형태별로 보면 전년 동분기 대비 프랜차이즈와 비프랜차이즈 매장 모두 경기가 좋지 않았으며, 비프랜차이즈 매장의 경기하락폭이 상대적으로 프랜차이즈 매장보다는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 영업형태 : 프랜차이즈, 비프랜차이즈
□ 2015년 1/4분기에 대한 미래경기전망을 조사해본 결과 한정식·일반한식·육류구이 등 한식 중심으로 외식경기가 다소 살아날 것으로 보이나, 여전히 전체 미래경기지수는 75.39에 머물러 당분간 급격한 회복은 어려워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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