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업/정육상식

돼지와 돼지고기의 한국사에 대하여 알아봅시다...(제1편 개요)

오늘도힘차게 2019. 11. 13. 16:34
728x90
돼지와 돼지고기의 한국사에 대하여 알아봅시다...(제1편 개요)



최근 한국농촌경제연구원에 따르면 2016년 국민 1인당 돼지고기 소비량은 23.3㎏으로서, 돼지고기가 쌀을 제치고 농축산 생산액 1위를 차지하였다고 합니다.



농축산 생산액은 농축업의 생산동향 및 품목별 생산현황 등을 파악하기 위하여 1년 동안 생산된 품목을 금액으로 나타낸 수치로서, 전통적으로 농경사회였던 우리 민족에게 주식이었던 쌀이 농축산 생산액 1위에서 밀려난 것은 역사상 처음입니다.


쌀생산액 추이


물른 돼지와 쌀의 생산액 차이 자체는 그리 크지 않고, 최근 쌀 생산액의 감소는 쌀 가격의 폭락이 주요 원인이므로 큰 의미를 부여하지 않을 수도 있으나, 쌀 농가의 수가 양돈 농가보다 174배나 많다는 점과 우리나라 사람들의 식습관이 육류위주로 변화하는 중심에 돼지고기가 있다는 것을 고려할 때 돼지의 생산액이 쌀을 제치고 1위를 차지한 사실은 매우 주목할 만한 변화인 것은 틀림없습니다.



이처럼 돼지고기는 우리의 식생활과 밀접한 관련되어 있음에도 언제 어디서나, 누구든 부담 없이 즐길 수 있었던 탓에 저평가되기 일쑤였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돼지고기를 즐겨 먹을 수 있게 된 것은 생각보다 그리 오래되지 않았습니다.


돼지가 우리 민족과 함께 해온 역사는 매우 긴데 반해 돼지고기를 손쉽게 접할 수 있게 된 것은 불과 수십년밖에 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기본적으로 돼지는 잡식동물로서 식량과 물을 두고 인간과 경쟁하는 관계를 형성할 수 밖에 없었고, 오랜기간 우리 민족과 함께 한 재래돼지는 왕성한 식욕에 비하여 체격이 매우 왜소하여 현재와 같이 먹거리가 풍족하게 되기 전까지는 식용을 목적으로 대량으로 사육하는 것이 쉽지 않았습니다.


재래돼지와 다른 품종과의 비교


그러다보니 1970년대까지 돼지사육은 농가당 평균 1.27마리에 불과할 정도의 부업수준에 머물러 있던 양돈업에 기업자본이 투입되면서 돼지사육마릿수가 급증하게 되고, 경제가 발전하여 국민들의 생활수준이 향상된 이후에야 비로소 돼지고기는 대중화되기 시작하여 현재는 한국인이 가장 즐겨먹고, 많이 먹는 육류로 손꼽히며 큰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1982년 영등포 골목 풍경


돼지고기를 식용하게 된 역사는 매우 오래되었지만, 우리에게 친숙한 육류가 되지까지는 매우 짧은 역사를 가진 돼지고기!



그럼, 돼지고기가 어떻게 한국인에게 사랑받는 육류가 되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추천과 댓글은 글쓴이에게 큰 힘이 된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