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이야기

농협, 돼지 등급별 가격정산으로 전환!

오늘도힘차게 2015. 12. 14. 05:36
728x90
농협, 돼지 등급별 가격정산으로 전환!

 

 

□ 농협중앙회 축산경제(대표이사 이기수)는 12월 9일 농림축산식품부, 양돈농협, (사)대한한돈협회, (사)한국육류유통수출협회, 축산물품질평가원, ㈜농협목우촌과 함께 돼지가격 정산기준 등급제 전환”협약을 체결했다.

 

□ 그간 전체 유통시장에서는 2% 수준인 박피가격이 시장가격으로서 대표성 및 신뢰성 문제가 지속적으로 대두되는 등 현행 박피가격 중심의 정산체계에 대한 개선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되어 왔다.

 

□ 이에 농협은 국내 양돈산업 보호와 돼지가격 안정에 기여하고자 전체물량의 98%를 차지하고 있는 탕박돼지 가격 기준 등급별 정산기준을 마련하고 2016년 1/4분기에 시행하기로 했다.


○ 기준 : 제주를 제외한 전국성별등급별 탕박돼지 평균가격 X 지육중량
* 제주양돈농협은 제주지역 성별등급별 평균가격을 적용


○ 참여 : 전국의 양돈농협(7개소), ㈜농협목우촌
 
□ 농협관계자는 정산 방법 변경에 따른 출하농가의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조합 총회 등을 통해 본 제도에 대한 이해를 제고하고, 농가 지원 방안도 함께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아울러 정부, (사)대한한돈협회, (사)한국육류유통수출협회, 축산물품질평가원, 농협중앙회는 금번 협약을 통해 등급제 정산제 도입을 적극 지지하고 이를 확산,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경주하기로 하였다.

 

□ 농협중앙회 이기수 축산경제대표이사는 “국내 양돈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양돈인 모두의 상생을 위한 협력과 이해가 필요한 때”라고 강조하며 “탕박돼지가격 기준 등급별 정산제가 조기에 정착될 수 있도록 모두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를 바란다”고 말했다.

 

 

추천과 댓글은 글쓴이에게 큰 힘이 된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