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업/정육상식

도축방법에 대하여 알아봅시다..(제2편 기절법의 종류-전격법(電擊法, electrical stunning))

오늘도힘차게 2016. 1. 26. 19:59
728x90

도축방법에 대하여 알아봅시다..(제2편 기절법의 종류-전격법(電擊法, electrical stunning))

 

 

전격법(電擊法, electrical stunning)이란, 전살법(電殺法)이라고도 하며 가축의 머리에 전류를 통하게 하여 그 충격에 의하여 기절시키는 것으로서, 주로 중소동물인 돼지, 닭, 양 등에 적용되는 도축방법입니다.

 

전격법은 소요되는 전류에 따라 낮은 전류를 통하게 하여 기절시키는 저전압 방식과 신속한 도축을 위하여 높은 전류를 통하게 하여 기절시키는 고전압 방식으로 구분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저전압 방식은 주로 작업자가 수동으로 진행하는 경우에 적용되며, 고전압 방식은 주로 대량작업이 가능한 자동화시설에 적용되고 있습니다.

 

 

 

 

전류를 이용하는 전격법도 가축의 고통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한번에 기절시킬 수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전격부위는 한번의 통전으로 기절할 수 있는 부위이어야 하며, 전류를 통하게 하는 위치에 따라 머리부위에만 전류를 통하는 방식(Head-to-head)머리와 몸통에 전류를 통하는 방식(Head-to-Back) 등으로 구분될 수 있습니다.

 

 

 

 

 

Head-to-head 방식

Head-to-Back 방식




 

728x90


 

한번의 통전으로 기절시키기 위한 전격조건은 축종에 따라 달라질 수 있고, 전류의 저항은 전극의 상태, 접촉부위, 전극의 밀착정도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나, 동물도축 세부규정은 돼지의 경우, 어떤 전압에서도 최소 1.25A 이상의 전류로 뇌 부위를 2~4초간 통전시키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또한, 닭의 경우에는 60Hz 싸인파 교류전류 이용시 전압에 관계없이 최소 100mA의 전류로 4초 이상 통전시키도록 하고 있으며, 오리의 경우에는 60Hz 싸인파 교류전류 이용시 전압에 관계없이 최소 130mA의 전류로 4초 이상 통전시키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전격법은 빠른 작업속도 및 방혈의 양호성, 사용의 편의성 등에 의하여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특히 돼지, 닭, 오리의 도축에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돼지의 경우, 통전되는 전류량이 일정한 것에 비하여 도축되는 돼지의 크기가 다양하여 돼지의 크기가 클 때에는 완전한 기절이 되지 않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고 있으며, 전류의 통전시에 그 충격으로 골절, 타박상, 근육경련 등이 발생하여 육질이 저하되거나, PSE돈육의 발생율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제1편 기절법의 개요 바로가기 : http://themeat.tistory.com/5037
제2편 기절법의 종류-타격법 바로가기 : http://themeat.tistory.com/5038
제2편 기절법의 종류-총격법 바로가기 : http://themeat.tistory.com/5040
제2편 기절법의 종류-자격법 바로가기 : http://themeat.tistory.com/5041
제2편 기절법의 종류-가스 마취법 바로가기 : http://themeat.tistory.com/5042

 

추천과 댓글은 글쓴이에게 큰 힘이 된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