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업/정육상식

도축방법에 대하여 알아봅시다..(제2편 기절법의 종류-타격법(打擊法, Knocking))

오늘도힘차게 2016. 1. 26. 19:29
728x90

도축방법에 대하여 알아봅시다..(제2편 기절법의 종류-타격법(打擊法, Knocking))

 

 

타격법(打擊法, Knocking)이란, 가축의 전두부를 도축용 해머(sledge hammer, poleaxe)로 타격하여 8~10㎝의 두개골을 파손하여 실신시키거나 후두부를 압축공기(Compression type poll knocking stunner)로 타격하여 기절시키는 것으로서, 소, 말, 돼지 등의 다양한 가축에 적용되어 온 전통적인 도축방법을 말합니다.

 

 

 

 

최근에는 재래식 타격법이 기계화되어 화약식 충격기 또는 공기압식 충격기 등을 활용하고 있으며, 이는 가축의 두개골을 관통시키는 침투형 타격으로 충격을 주는 충격형 등으로 구분될 수 있습니다.

 

 

 

 

 

 



 

728x90



타격법은 소, 말, 돼지 등의 대동물과 소동물을 불문하고 다양한 가축에 적용될 수 있으나, 일반적으로 대동물에 적용되며, 축산물위생관리법은 이를 반영하여 토끼를 제외한 소ㆍ말ㆍ양ㆍ돼지 등의 포유류에 타격법을 적용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가축의 고통을 최소화하기 위하여는 타격부위(stunning point)가 한번의 타격으로 기절할 수 있는 지점이어야 합니다.

 

하지만, 타격부위는 가축의 종류에 따라 부위가 달라질 수 있으므로 축종에 따라 구분되어야 할 것입니다.

 

이와 관련하여 동물도축 세부규정은 소의 경우, 눈의 바깥쪽 부위와 반대방향의 뿔 사이의 교차점을 수직방향으로 타격하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또한, 돼지는 눈 바로 위의 중앙부위를 척수방향으로 타격하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728x90

 

제1편 기절법의 개요 바로가기 : http://themeat.tistory.com/5037
제2편 기절법의 종류-전격법 바로가기 : http://themeat.tistory.com/5039
제2편 기절법의 종류-총격법 바로가기 : http://themeat.tistory.com/5040
제2편 기절법의 종류-자격법 바로가기 : http://themeat.tistory.com/5041
제2편 기절법의 종류-가스 마취법 바로가기 : http://themeat.tistory.com/5042

 

추천과 댓글은 글쓴이에게 큰 힘이 된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