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자 중심의 마케팅 핵심 전략 <7P>
- 제품(product), 가격(price), 유통(place), 촉진(promotion)의 4P
- 사람(people), 환경(Physical Evidence), 진행과정(Process)의 3P
제품(product)
- 고객에게 판매하기 위한 모든 것. 유, 무형의 모든 것.
● 제품의 효율적인 사용을 위한 설명 및 방법 제시 ● 제품의 특징 및 사용 사례 ● 최근 트랜드와 제품의 특징을 조합 ● 제품에 대한 품질보증제도의 도입 |
가격(Price)
- 제품을 구입하거나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 고객이 지불하는 돈, 시간, 노력 모든 것.
● 가격 이외의 흥미 요소 추가 (예 : 적립금 제도, 우수 콘텐츠 등록 시 사은품 제공, 후기 공모) |
유통(Place)
- 제품, 서비스가 고객에게 전달되는 모든 과정
● 유통 경로는 단순하게. ● 어느 페이지에서든 쉽게 구입 버튼을 누를 수 있도록 디자인과 기능 구성 |
촉진(Promotion)
- 모든 광고, 홍보. 다른 제품과의 차별성 강조. 고객의 구매 성향을 바꿔 나가는 활동
● 홍보는 제품의 객관적이 사항을 알리는 데 초점을 두고, 광고는 이 제품을 왜 사야 하는지에 대해서 초점을 맞춘다. ● 광고의 목표를 분명히 나태내도록 한다. 광고 전달 -> 고객설득 -> 쇼핑몰 이미지 주입 ● 쇼핑몰 혹은 운영자의 사업 철학을 나타내어 신뢰감을 높여준다. ● 참신한 광고. (예 : 에이스 침대의 광고 카피, "침대는 가구가 아닙니다. 과학입니다.") |
사람(People)
- 고객, 직원, 가망 고객 등 쇼핑몰과 관련된 모든 사람
● 항상 고객의 입장을 먼저 생각 ● 운영자가 쇼핑몰에 느끼는 만족도, 직원들이 느끼는 만족도를 높여라. |
환경(Physical Evidence)
- 쇼핑몰 및 마케팅에 필요한 환경 구축. 디자인, 기능, 컨셉 등을 고객이 만족할 수 있도록 현상관리.
● 쇼핑몰 구축 시 고객은 마우스 클릭 5번 이내에 모든 서비스를 이용해야 한다. ● 화면의 배치 구도, 분위기를 사리를 구도와 색상 등 디자인 요소는 매우 중요하다. ● 관리자 모드는 업무를 빠르고 정확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기능 위주로 구성한다. |
진행과정(Process Management)
- 쇼핑몰 운영 및 마케팅 과정의 효율성을 높이고 고객 만족을 증대하기 위한 시스템의 설계 과정.
- 고객의 의견을 적극 수렴.
● 운영 및 마케팅 과정에서 일어나느 작업에 대한 조직도와 메뉴얼을 만들고 이를 분석하여 장단점을 파악 ● 운영 및 마케팅 단계별 고객의 요구 사항 게시판을 이용하여 이를 정리하여 반영 ● 발전 방향 제시를 위한 이벤트 개최. 고객 반응을 운영 및 마케팅에 반영. |
운영자와 고객 간의 마케팅 핵심 전략<5C>
- 고객화(Customization), 조직(Commumities), 연결(Channels), 경쟁가치(Competitive Value), 정보
(Contents)
고객화(Customization)
- 고객 개개인의 특성에 맞는 마케팅 수단 선택. 고객정보를 구축하고 활용.
- 고객 관심분야 정보 확보
● 고객 정보를 받는 방법으로 회원 가입시 기본 정보만 받은 후(아이디/패스워드/성별/주소/생년월일) 제품 구매 시나 회원 등급 상승 시 또는 이벤트를 통해서 상세 고객 정보 획득 |
조직(Communities)
- 쇼핑몰과 고객 간의 강한 유대감과 동질성을 가진 커뮤티니 형성 전략
● 초기 제품 출시 단계에서 체험단 모집등을 이용하여 입소문 효과 및 추가 개발 시 고객의 의견을 반영하도록 한다. |
연결(Channels)
- 관심 있는 제품 혹은 서비스에 접근할 수 있는 수단을 전략화.
● 매장에서 직접 만져보고 맛을 보는 듯한 효과 ● 실시간 상단 서비스 |
경쟁가치(Competitive Value)
- 고객이 지불한 비용에 대해서 쇼핑몰이 제공하는 대가에 대한 전략.
● 브랜드, 편리성, 정서적 안정, 즐거움, 학습효과와 같이 고객이 느끼는 만족도라는 무형의 가치를 제공. |
정보(Contents)
- 제품에 대한 정보와 추가적인 정보 제공
● 상세한 페이지 구성. 원산지 표시, 유통 절차, 배송시까지의 신선도 유지 방법, 피해보상 대책 |
SWOT 분석
4C나 4P등의 환경 분석을 통해 S(강점)W(약점)O(기회)T(위협) 요인을 찾아내고 이를 토대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경영기법
● 세분화해서 생각하자. ● 연관성을 생각하자. ● 강점을 찾아내자. ● 약점을 찾아내자. ● 기회를 찾아내자. ● 위협을 찾아내자. 예) - 강점 : 시간이 많고, 컴퓨터를 조금 할 줄 알고, 해당 분야에 대한 전문 지식이 있다. - 약점 : 마케팅을 할 비용과 직원이 없고, 디자인을 못 한다. - 기회 : 여성의류 분양에서 빅사이즈 의류 시장의 경쟁이 치열하지 않다. 광고 시장을 분석해 보니 광고도 많이 하고 있지 않다. - 위협 : 사이즈에 맞는 옷이 별로 없어 고객의 불만이 많고, 대부분 주부들이 고객이어서 지갑을 많이 열지 않는다.
SWOT 분석 후 전략 수립 1. 전문 지식이 있기 때문에 고객이 갈망하는 정보를 제공해 주는 마케팅이 필요(S/O) -> 강점으로 기회를 살리는 전략 2. 컴퓨터를 이용해서 고객의 불만 사항을 수비하여 불만 사항을 줄인다.(S/T) -> 강점으로 위험을 피하거나 최소화하는 전략 3. 마케팅 비용이 없으므로 비용이 적게 드는 마케팅 방법을 찾아야 함(W/O) -> 약점을 보완하여 기회를 살리는 전략 4. 마케팅의 대상을 주부로 한정하고 가격을 중저가로 책정(W/T) -> 약점을 보완하는 동시에 위험을 피하거나 최소화하는 전략 |
네이버 지식인등에 올라온 불만사항, 궁금사항을 정리하여
정보 제공을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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