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심분야/독서평

10가지 프레임.

오늘도힘차게 2014. 5. 21. 12:44
728x90

지혜로운 사람의 10가지 프레임


1. 의미 중심의 프레임을 가져라.
어떤 일을 의미 중심의 상위 수준의 프레임으로 하느냐, 구체적인 절차 중심의 하위 프레임으로 하느냐는 그 일을 언제 할 것인지에 의해 결정된다.
정말로 지혜로운 사람이 되기 위해서는 가까운 미래나 현재의 일도 늘 상위 수준으로 프레임해야 한다. 일상적인 행위 하나하나를 마치 그것을 먼 미래에 하게 될 일이라고 생각하면서 의미 중심으로 프레임하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

2. 접근 프레임을 견지하라. 
"해보기나 했어?"...하고 싶었지만 주저했던 일이 있다면 이제라도 과감하게 실행해야 한다.
자기 방어에 집착하지 말고 자기 밖의 세상을 향해 접근하라. 다른 사람들에게 다가갈 때, 새로운 일을 접했을 때 늘 접근의 프레임을 견지하라. 그것이 두려울 땐 기억하라. 접근함으로 인한 후회는 시간이 지나면 사라지지만 안주함으로 인한 후회는 시간이 지날수록 더 커진다는 것을!

3. '지금 여기' 프레임을 가져라.
사람들은 현재를 '준비기'라고 프레임 하는 습관이 있다. 그러나 현재는 더 나은 미래를 위해 준비하고 일방적으로 희생되어야 하는 시간이 아니다. 행복으로 가는 길은 지금 순간을 충분히 즐기고 감사하는 것으로부터 비롯된다. 영어의 'Savoring'이란 말은 '현재 순간을 포착해서 마음껏 즐기는 행위를 의미한다. 우리에게 필요한 프레임은 준비기로써 희생하는 현재가 아니라 'Savoring'대상으로써의 현재다.

4. 비교 프레임을 버려라.
자신을 다른 사람과 비교하는 것은 설령 그 대상이 자기보다 못한 사람과의 비교일지라도 정신 건강에 좋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생산적이고 지혜로운 비교는 남들과의 횡적인 비교보다는 과거 자신과의 비교 혹은 미래의 자신과의 종적인 비교이다. 세상을 바라보는 창이 '남들과의 비교가 되어서는 안된다. 다른 사람들보다 더 잘하는 것, 다른 사람들보다 물질적으로 더 잘 사는 것이 주는 일시적인 만족보다는, '최선의 나'를 추구하는 것이 진정한 행복의 길임을 기억해야 한다.

5. 긍정의 언어로 말하라.
한 사람의 언어는 그 사람의 프레임을 결정한다. 따라서 프레임을 바꾸기 위해서 꼭 필요한 일은 언어를 바꿔나가는 것이다. 특히 긍정적인 언어로 말하는 것이 중요하다. '위대한 것에서 좋은 것으로'의 마음가짐이 아닌, '좋은 것에서 위대한 것으로'의 마음가짐을 유도하기 위해 긍정적인 언어로 말하는 습관을 들여라. 그러면 긍정의 프레임이 만들어 진다.

6. 닮고 싶은 사람을 찾아라.
우리 스스로에게 어떤 이야기를 들려줘야 한다. 가슴 벅차게 만들고 두 주먹을 불끈 쥐게 만들었던 감동적인 이야기가 있다면 하나쯤 기억해두는 것이 좋다. 누군가 본받고 싶은 대상이 있다면 그 사람의 전기나 자서전을 읽고 그 사람처럼 되기 위해 의도적으로 노력하고 반복적으로 행동하고 실천하는 것이 필요하다. 만일 그런 대상이 없다면 자신이 가장 되고 싶은 이상적인 자기를 만들어보고 그 사람의 이야기를 계속해서 자신에게 들려줘라. 반복적으로 들려주는 상상속의 이야기가 현실을 만들어낼 수 있기 때문이다.

7. 주변의 물건들을 바꿔라.
주변에 놓여 있는 물건들은 단순히 현실생활에 필요한 기능만을 담당하는 건 아니다. 경쟁적인 마인드를 갖고 싶다면 경쟁심을 유발할 만한 물건들로 주변을 채운다. 양심적인 행동을 유발하고 싶다면 집안에 거울을 적절히 배치한다.(이를 증명한 심리학 연구 결과가 있다.) 본받고 싶은 인물의 사진을 걸어놓거나 가지고 다닌다.(그 사람처럼 생각하고 행동하도록 만드는 프레임을 유발할 수 있다.) 주변 물건들을 적절히 선택하고 배치하는 것은 단순한 인테리어 디자인을 넘어서는 지혜로운 마인드 디자인인 것이다.

8. 체험 프레임으로 소비하라.
소유가 목적인 소비와 경험이 목적인 소비...어떤 소비든 이 두가지 요소가 혼재해 있기 마련이다. 그렇기 때문에 소비를 '경험'을 위한 행위로 의도적으로 프레임할 수 있다. 특히 나를 위한 것보다 다른 사람을 위해 소비하는 것이 행복을 배가시킨다는 점을 기억하라. 누군가를 위해 돈을 지불하는 것을 단순한 인사치레나 의례적인 선물로 프레임하기보다는, 자기 자신을 위한 행복 비타민이라고 프레임하는 발상의 전환이 필요하다.

9. '누구와'의 프레임을 가져라.
최고로 행복한 사람들과 그렇지 않은 사람들 사이의 차이를 가르는 가장 큰 기준은 '관계'였다. 우리는 '어디서' 사느냐의 문제가 아니라, '누구와' 관계맺느냐의 문제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10. 위대한 반복 프레임을 연마하라.
"습관은 그 어떤 일도 할 수 있게 만들어 준다.(도스토예프스키)"
우리가 천재라고 알고 있는 사람들 중 상당수는 타고난 천재성이 아니라 우리의 상상을 뛰어넘는 집중과 반복의 산물임을 기억하라. 프레임을 바꾸기 위한 리프레임 작업이 바로 이와 같다. 한번의 결심으로 프레임은 쉽게 바뀌지 않는다. 그것이 습관으로 자리 잡을 때까지 리프레임 과정을 끊임없이 반복해야 한다. 프레임은 단순한 마음먹기가 아니다.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근육을 늘리듯이, 규칙적이고 반복적인 연습을 통해 새로운 프레임을 습득해야 한다.



'프레임'이야말로 우리 마음에 깔린 기본 원리이면서 동시에 행복과 불행, 합리와 비합리, 성공과 실패, 그리고 사람들 사이의 상생과 갈등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이다. 프레임을 이해하는 것은 일종의 '마음 설명서'를 이해하는 것과 같다.
세상을 바라보는 우리들 개개인의 마음의 창을 점검하고 새로운 창을 갖추는 것은 삶이 우리에게 허용한 가장 큰 축복이자 의무이다. 자신의 프레임을 리프레임해보자.

"모든 출구는 어딘가로 들어가는 입구다"
(Every exit is an entry somewhere.)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