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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관리 잘하는 방법

오늘도힘차게 2013. 2. 13. 20: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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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왔습니다. 원 주소가 없어졌네요.


How's the weather doing? – ¿Qué hace el tiempo? León (Spain) HDR
How's the weather doing? – ¿Qué hace el tiempo? León (Spain) HDR by marcp_dmoz 저작자 표시비영리동일조건 변경허락




올바른 목적과 방향이 중요


바로 할일은 많은데, 시간은 하루 24시간으로 한정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한정된 시간 속에서 어떤 사람은 해야될 일을 모두 끝내고 쉬는 반면, 어떤 사람들은 하루 안에 그일을 모두 끝마치지 못해 하루 이틀 미루게 되어 결국 목표했던 그 일을 모두 끝마치지 못하는 경우를 보게 됩니다. 따라서 이러한 한정되어진 시간 속에서 시간의 노예가 되어 억지로 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시간의 주인이 되기 위해서 이러한 시간 관리는 필수적입니다.


먼저 효과적인 시간관리 방법을 논하기 앞서서 더욱 중요한 것을 짚고 갈까합니다. 그것은 바로 "올바른 방향과 목적"입니다. 아무리 시간을 효과적으로 사용하고 활용한다고 할지라도 그 목적과 방향이 올바르지 않다면 오히려 시간관리를 안하니만 못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예를 들어 쫌 거창하긴 하지만, 일본이 세계정복이라는 목표를 가지고 발전의 발전을 거듭하여, 우리나라와 수많은 아시아인을 볼모로 잡았던 사건을 기억해 보십시오. 또 히틀러가 독일 민족의 우수성을 강조하기 위해 수많은 유태인을 죽였던 사건을 기억하실 것입니다. 아무리 효과적으로 시간을 관리하고 사용한다고 하더라도 이처럼 잘못된 목적으로 가지고 그러한 시간을 사용한다면 오히려 더욱 많은 사람들에게 악영향을 끼칠 수 있음을 기억하십시오. 그리고 더욱 많은 사람들에게 보편이 되고 도움이 될 수 있는 바람직한 목적을 정해서 나아가는 게 중요하다는 것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올바른 목적과 방향?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우리가 올바른 목적과 올바른 방향으로 걸어갈 수 있으며, 많은 사람에게 보탬이 될 수 있는 의미있는 삶을 살 수 있을까요? 저는 여기에서 두가지를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한가지는 꿈을 꾸라는 것입니다. 올바르고 확고한 꿈을 가지고 앞으로 나아갈 때 길이 보입니다. 그 꿈은 여러분 주변에 있음을 항상 기억하십시오. 자신이 좋아하는 일, 자신이 잘하는 재능, 또한 주변 사람들을 통해 꿈은 생겨납니다. 바로 자신이 좋아하고 자신이 잘하는 재능을 더욱 많은 사람들과 함께 나누고자 하는 것이 올바른 꿈의 동기입니다.

 또 다른 한가지는 동기가 선한가하는 것입니다. 꿈을 꾸었다면, 그 꿈을 꾼 동기가 무엇인가를 생각해보십시오. 그 동기가 자신만의 유익을 구하는 것이고, 이기적인 동기에서 나온 것이라면 수정이 필요합니다.



효과적 시간관리 방법


올바른 동기와 목적을 확인하셨다면 이제부터는 그러한 목적에 맞게 어떻게 시간을 잘 관리하여 그 일을 이룰 수 있는지 방법을 아는 것이 중요할 것입니다. 그러한 고민을 하시는 분들을 위해 여기부터는 구체적으로 시간을 관리하는 방법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효과적인 시간사용의 원칙으로는 크게 4가지가 있습니다. 

  첫째, 가치를 확인하라
  둘째, 목표를 정하라
  셋째, 계획을 세워라
  넷째, 우선순위를 정하고 행동하라

1.가치를 확인하라
 이런 말이 있습니다. "생각이 바뀌면 행동이 바뀌고, 행동이 바뀌면 습관이 바뀌고, 습관이 바뀌면 인격이 바뀌고, 인격이 바뀌면 운명이 바뀐다." 여러분의 운명을 바꾸기 위해서는 올바른 가치들로 자신의 가치를 채우시기 바랍니다.

2.목표를 정하라
 목표(Goal or Objectives)는 미래의 어느 시점에 놓여 있는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결과입니다. 그것은 측정가능하고 시간적, 공간적으로 도달할 수 있는 미래의 사건이어야 합니다. 또한 성취가능한 것이어야 합니다. 이러한 목표를 더욱 구체적으로 계획하기 위해서는 지적, 육체적·정서적, 영적, 관계적 영역으로 나누어 계획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목표를 세우는 데 있어서 전 생애를 10년 단위로, 지금부터 10년단위까지를 1년단위로 나누어 더욱 구체화 할 수 있습니다.

3.계획을 세워라

1)계획(plan)은 목표에 도달하기 위한 과정을 사건, 시간, 자원등의 갖춰야 할 조건들을 표시하여 자세히 기술해야 합니다.

2)계획 내용
 5가지 영역 (지적, 육체적, 정서적, 영적, 관계적) 안에서 계획을 세우십시오.

3)계획 방법
 ①목표와 현재 생활을 정확하게 파악해야 합니다.
 ②우선 순위를 신중히 결정합니다.
 ③자세하고 구체적으로 합니다.
 ④실현가능성이 있어야 합니다.

4)실천 방법
 ①잘보이는 곳에 두고 성실히 실행합니다.
 ②계획에 없던 일은 가급적이면 절제합니다.
 ③실패를 두려워 하지 않습니다. 
 ④계획에 기초를 두되 얽매이진 말고 최선을 생활을 합니다.

5)구체적 계획 방법
 ①월간계획 - 장기 목표를 정한 후에는 월간계획에 그것을 반영하십시오. 목표를 점검하고 목표에 따른 각각의 과제를 언제 수행할 것인지를 정하여 표시하십시오. 또한 그 달의 약속들과 꼭 해야 할 것을 다이어리(월간달력)에 기록하십시오
 ②주간계획 - 매주간이 시작하기 전에 '장기목표' 와 '월간계획'을 참고하여, 매주 역할에 따른 계획을 적고, 그 주간의 일정 및 해야될 과제를 적습니다.
 ③일일계획 - 하루가 시작되기전 저녁 때 다음 날을 미리 계획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날 정해진 일정을 기록하고, 해야할 일들을 기록합니다. 여기서 우선순위를 기록하여 정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4.우선 순위를 정하라
 우선 순위는 중요하고 긴급한 일, 중요하나 긴급하지 않은 일, 긴급하나 중요하지 않은 일, 긴급하지도 중요하지도 않은 일, 시간 낭비적인 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하나 긴급하지 않은 일(시간계획,목표정하기 등), 중요하고 긴급한 일(시험공부, 그날해야 할 과제), 긴급하나 중요하지 않은 일(그 시간하는 TV드라마), 긴급하지도 중요하지도 않은 일, 시간 낭비적인 일의 순서대로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선 순위를 정하는 기준으로는 얼마나 중요한 일인지, 얼마나 긴급한 일인지, 얼마나 자주 해야 되는 일인지, 꼭 내가 해야 효과적인지, 미래에 얼마나 영향을 미칠 것인지, 최상의 방법인지 등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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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여기까지가 제가 포스팅한 글입니다. 더욱 많은 분들과 함께 더불어 유익할 수있는 좋은 목표와 방향 정하시고, 시간관리 잘하셔서 사회에 좋은 영향을 많이 끼치시기를 바라며 이 포스팅을 마칩니다.

 아래는 참고가 될 만한 책과 시간관리 툴 다이어리입니다. 그럼 모두 좋은 하루 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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