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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촌진흥청, 만족도 조사 결과 발표... 올해는 3월부터 실시

오늘도힘차게 2019. 1. 11. 01: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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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촌진흥청, 만족도 조사 결과 발표... 올해는 3월부터 실시   



농촌진흥청(청장 김경규)은 지난해 진행한 '축산 현장 맞춤형 종합 상담'의 만족도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축산 농가 현장 방문 상담 모습맞춤형 종합 상담은 축산 농가의 기술 수요에 따라 분야별 전문가들이 각 지역을 찾아가 문제점을 진단하고 해결 방법을 제시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지난해에는 3월부터 9월까지 한우, 젖소, 돼지, 닭 4종의 가축과 관련된 30회의 상담에 779명이 참여했다. 


참여한 전문가의 평균 연령은 53.9세로 2017년(58.8세)보다 5세 낮아졌다. 또, 60대(30.4%)가 가장 많았고, 평균 사육 경력은 17년으로 조사됐다. 


지난해 상담은 2017년 만족도 조사 의견을 반영해 상담 시간은 늘리고 참석 인원은 줄여 상담의 질을 높이고자 노력했다.


희망 지역을 대상으로 오후까지 충분한 상담이 이뤄질 수 있도록 진행했으며, 1회당 평균 참여 인원도 41명(2017년)에서 지난해에는 26명으로 줄였다.


그 결과, 5점 만점에 4점 이상의 만족도를 보인 농가가 전체의 94.7%로, 지난 7년간의 조사 가운데 가장 높았다. 


한우 농가는 △알맞은 인공수정 판단 방법 등 번식 분야(18.4%) △송아지 설사병 원인과 예방법 등 질병 분야(17.5%)에 대한 상담이 많았다.


젖소 농가는 △여름철 고온 스트레스 예방과 관리(25%), △이탈리안 라이그라스와 옥수수 재배 기술 등 풀사료 분야(14.3%)를, 돼지 농가는 △생산성을 높이기 위한 어미돼지 키우는 방법(28.4%), △구제역·돼지 유행성 설사병 등 질병 예방(27.3%)에 관심이 많았다. 


닭 농가는 △뉴캐슬병, 콕시듐 등 질병 예방(44.4%), △환기 팬 설치 방법 등 환경 분야(29.7%)에 대한 관심이 컸다. 


상담의 현장 적용도 등을 조사하기 위해 한 달 뒤 진행한 전화 설문에서 '질병 분야에서 도움이 됐다'는 응답(29.6%)이 많았다.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 오형규 기술지원과장은 "축산 농가가 상담에서 배운 기술을 현장에 적용하고, 이것이 농가 소득과 연계될 수 있도록 조사 결과를 꼼꼼히 분석해 다음 상담에 반영하겠다."라고 말했다.


#. 축산 농가 반응


최근 사료비 상승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경영구조개선, 사양 및 질병 관리 등 기술적으로 개선할 점에 대해 컨설팅을 받게 돼 많은 도움이 되었음 (경남 합천군 박OO)


평소 농가수취가격(농가가 받는 가격)을 높여 소득 증가에만 관심이 많았음. 경영비 절감, 특히 사료비를 절감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들을 들을 수 있어서 도움이 많이 됨 (경남 함안군 김OO)


일방적인 주입식 교육과 달리 내가 겪고 있는 애로 기술에 대해 서로 의견을 교환하고, 해결 방안을 모색할 수 있어서 좋았음. 또한 다른 분의 질의·응답에서 내가 미처 생각하지 못한 부분도 들을 수 있어서 좋았음 (경남 진주시 손OO)


보편적으로 받는 교육은 강사 한 명에 다수의 교육생으로 이루어진 교육이었으나 이번 교육은 개별 컨설팅을 받을 수 있고 자유로운 질문과 답변이 이루어질 수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되었음 (전남 담양군 조OO)


한편, 올해 맞춤형 종합 상담은 3월부터 실시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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