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관련 인증제도/지역인증제도

대구 남구 믿음을 주는 식육점 인증제에 대하여 알아봅시다..

오늘도힘차게 2014. 11. 27. 20:32
728x90

대구 남구 믿음을 주는 식육점 인증제

 

 

대구 남구믿음을 주는 식육점 인증제는 식육판매업소의 위생ㆍ원산지ㆍ업소관리 3분야에 대하여 과학적이고 신뢰받을 수 있는 관리로 위축된 축산물소비 촉진과 소비자의 신뢰를 회복하고 전반적인 축산물위생 향상을 유도하기 위하여 대구 남구청에서 식육판매점에 대하여 인증을 부여하는 제도를 말합니다.

 

 

대구 남구 믿음을 주는 식육점 인증 절차

 

 

1. 인증대상

 

믿음을 주는 식육점 인증제식육판매업 영업주대상으로 합니다.

 

따라서, 육우, 젓소, 수입산 쇠고기를 최급하는 음식점 및 식육판매점은 제외됩니다.

 

다만, 대형유통업소 내 식육판매업소, 평가점수 평균 80점 이하인 업소, 선하증권번호(수입유통식별번호) 미기재 수입쇠고기 판매업소, 영업신고 후 1년 미만 업소, 최근 2년간 위생관리 위반 업소, 최근 3년간 원산지 관련 위반 업소는 인증대상에서 제외됩니다.

 

2. 인증신청

 

믿음을 주는 식육점 인증제신청하려는 식육판매업 영업주믿음을 주는 식육점 인증 신청서구비서류를 첨부하여 대구 남구청 시장경제과에 제출하여야 합니다.

 

이 경우, 신청은 방문접수하여야 합니다.

 

 

구비서류


  1. 믿음을 주는 식육점 인증 신청서 1부
  2. 사업자 등록증 사본 1부
  3. 거래내역서(최근 1년간) 사본 1부
  4. 자체위생관리 점검일지(최근 3개월분) 사본 1부
  5. 도축장 등 원료구매 업체 추적조사 동의서 1부

 

 

 

 

 

 

믿음을 주는 식육점 인증 신청서.hwp

도축장 등 원료구매 업체 추적조사 동의서.hwp

 

 

3. 1차 서류심사

 

신청서접수된 된 때에는 대구 남구청이 당해 신청서에 대하여 서류심사를 합니다.

 

서류심사에서는 신청서 기재란의 적정성 및 구비서류인 최근 1년간 거래내역서, 최근 3개월분 자체위생관리 점검일지 등을 확인하게 됩니다. 이 경우, 서류심사는 소비자단체 소속 명예축산물 위생감시원과 관계 공무원이 합동으로 실시합니다.

 

4. 2차 현장점검

 

1차 서류심사통과된 때에는 2차 현장점검시행합니다.

 

현장점검은 소비자단체 소속 명예축산물 위생감시원과 합동으로 인증기준의 적합성 여부를 판정하기 위한 것으로서, 거래내역서와 식육표시사항을 비롯하여 국립수의과학검역원의 HACCP 인증업체 매입비율과 자체위생관리기준인 SSOP의 작성 및 운용 상황, 판매장 및 기구류의 위생상태, 냉장ㆍ냉동고 온도관리, 복장 상태, 도축검사증명서 및 등급판정서 보관 여부 등 11개 분야에 대하여 진행되며, 대구보건환경연구원의 세균검사 및 한우감별테스트와 축산물등급판정소의 DNA 동일성 검사도 시행됩니다.

 

5. 인증부여

 

서류심사와 현장점검을 통하여 인증기준적합한 때에는 인증업소선정하고 인증서 및 인증간판 등을 교부합니다.

 

 

 

 

 

 

6. 인증유지관리

 

인증을 부여받은 이후 믿음을 주는 식육점의 지속적인 관리를 위하여 명예축산물위생감시원월 2회 이상 지도ㆍ점검 및 식육의 유전자ㆍ미생물검사실시하고, 지도ㆍ점검시 연육기육절기 등의 위생상태를 소비자들이 쉽게 살펴볼 수 있도록 근접 사진을 찍어 업소 내에 매회 게시합니다.

 

또한, ① 영업정지(과징금) 이상 행정처분 받은 경우, ② 영업자 지위 승계, ③ 본인의 인증취소 요구가 있을 경우, ④ 타 구청장이 부적합하다고 판단하는 경우(3회 이상 구청장 지시를 거부한 경우 포함) 등의 인증취소 사유가 발생한 때에는 인증이 취소됩니다.

 

 

대구 남구 믿음을 주는 식육점 인증 효과

 

 

믿음을 주는 식육점으로 인증된 때에는 ① 인증서 교부 및 간판(표지판) 부착할 수 있고, ② 분기별로 1회 대구 남구청 홈페이지 및 현수막을 이용한 홍보를 지원하며, ③ 예산의 범위 내에서 각종 인센티브를 제공합니다.

 

 

대구 남구 믿음을 주는 식육점 인증 현황 바로가기 : http://themeat.tistory.com/1695

 

 

추천과 댓글은 글쓴이에게 큰 힘이 된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