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축산물 유통마진 줄었다.
- 주요 축산물(쇠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계란)의 유통비용률 전년 대비 5.1%P 감소 기여 효과
《 주 요 내 용 》
◇ (유통비용률) ‘14년 7월 기준 주요 축산물의 유통비용률은 44.7%로 전년 동월 (49.8%) 대비 5.1%P 감소 (58.4% → 48.7%, △9.7%P), 계란(52.8% → 47.6%, △5.2%P) ◇ (가격 동향) 소비자가격 증가율 보다 농가수취가격 증가율이 더 높게 나타나 유통비 용률 감소 효과가 생산농가에 더 많이 돌아간 것으로 추정
유통비용 절감 정보 지속 제공 |
◇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이동필, 이하 농식품부)는 축산물품질평가원(원장 허영)
이 시행한 『2014년도 축산물 유통실태』조사 결과 축산물의 유통비용률은 감
소하고, 소비자가격 보다 농가수취가격의 증가율이 더 높게 나타났다고 발표했
다.
◆ 축산물 유통실태 조사 개요(축산물품질평가원) |
❍ 농식품부가 발표한 축산물 유통실태 조사에 따르면 주요 축산물(쇠고기, 돼지고기, 닭
고기, 계란)의 ‘14년 7월 기준 유통비용률은 44.7%로 전년 동월(49.8%) 대비 5.1%P가
줄었으며,
* 유통비용 : 최종가격에서 농가수취가격을 제외한 금액으로 직접비(수송비, 포장비, 상하차비 등), 간접비(임대료, 인건비, 이자 등), 유통이윤으로 구성 |
❍ 이 기간 주요 축산물의 가격은 대부분 전년 동월 대비 상승한 가운데 소비자가격 보다
농가수취가격의 상승률이 더 높게 나타나, 유통비용률 감소효과가 유통상인 보다는
농가에 더 많이 돌아간 것으로 추정된다.
< 주요 축산물의 가격 동향(‘14.7/’13.7) > | ||||
구분 |
쇠고기 |
돼지고기 |
닭고기 |
계란 |
농가수취가격 증감률(%) |
17.1 |
21.6 |
0.4 |
23.3 |
소비자가격 증감률(%) |
9.7 |
23.3 |
△17.4 |
7.7 |
◇ 이를 품목별로 살펴보면, 쇠고기 3.6%P, 닭고기 9.7%P, 계란 5.2%P가 각각 감
소하였고, 다만 돼지고기는 수요증가에 따른 원료육 확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소폭(1.4%P) 상승하였다.
<쇠고기>
○ 소 1마리(한우거세, 1+등급) 기준, 유통비용률은 41.8%로 전년 동월대비 3.6%P 하락
○ 공급량은 소폭 감소(△0.6%P)한 반면, 도매가격은 큰 폭으로 상승(15.0%P)하면서
농가수취가격이 17.5% 증가
○ 소비자가격 또한 전년 동월대비 9.7%P 상승했으나, 유통비용은 소폭 상승(1.2%P)하
는데 그침
<돼지고기>
○ 돼지 1마리(한돈 1등급) 기준, 유통비용률은 45.6%로 전년 동월대비 1.4%P 상승
○ 공급량은 소폭 감소(△1.5%P)한 반면, AI 등으로 인한 닭고기 대체효과로 도매가격
이 큰 폭으로 상승(35.0%)하면서 농가수취가격이 21.6% 증가
○ 소비자가격 또한 23.3% 증가하였으며, 원료육 확보 경쟁이 치열해짐에 따라 높은 유
통비용이 소폭 상승
<닭고기>
○ 닭 1마리(통닭 11호) 기준, 유통비용률은 48.7%로 전년 동월대비 9.7%P 감소
○ AI 등으로 인한 수요 감소로 소비자가격이 17.4%P 하락하면서 농가수취가격은 0.4%
P 증가에 그침
<계란>
○ 계란 10개(특란) 기준, 유통비용률은 47.6%로 전년 동월대비 5.2%P 감소
○ 소비자가격이 상승(7.7%P)하여 농가수취가격 또한 상승(23.3%P)
◇ 농식품부는 축산물의 경우 도축 및 부위별 정형단계(생축→지육→부분육→정
육)를 거쳐야 하므로 총 유통비용이 공산품은 물론 농산물보다 상대적으로 높
게 나타나고는 있으나,
* 예를 들어 미국의 유통비용률은 쇠고기 49.7%, 돼지고기 69.8%로 우리나라(쇠고기 41.8%, 돼지고 기 45.6%) 보다 높은 수준임 |
❍ 국내 축산물의 안정적인 생산과 합리적인 소비로 생산자-소비자가 상생할 수 있도록
축산물 유통의 규모화 및 유통경로 다원화를 통한 비용절감 노력은 지속적으로 필요
하며,
❍ 이를 위해 지금까지 추진해 온 ① 축산물 도축․가공․유통 일관시스템 구축, ② 산지-소
비지 가격연동형 소매점 확대, ③ 식육가공산업 활성화 등 기존대책을 보완․강화하고
새로운 과제 등을 발굴․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 주요 추진과제 >
◇ 축산물 패커 육성 등 도축장의 역량 강화
❍ 조합에 전속 출하하는 선도조합원(1만호) 육성을 통해 협동조합 계열화 체계 강화
❍ 도축․가공․판매를 일관 처리할 수 있는 협동조합형 패커의 판매비중을 높여 유통비용
절감
* 음성공판장 증설 및 부경공판장 현대화 등 기반시설 구축 지원 |
❍ 축산물 패커로 발전가능성이 있는 거점도축장을 확대(현재 13개소 → ’17이후 20개소)
하고, 규모는 작지만 역량 있는 지역특화형 도축장으로 선정하여 집중 육성
❍ 혈액자원화시설 신규 지원(‘15년 계획수립), 도축장 전기요금 인하(’15~‘24년까지 10
년간, 20%)를 통한 도축관련 제경비 절감
◇ 직거래․사이버 거래 등 유통경로 다원화로 유통효율 제고
❍ 협동조합형 패커의 산지조달 비중을 현재 30%에서 80% 수준으로 확대
❍ 산지-소비지 가격연동형 직거래 판매망*을 확대하고, 영농법인 등에 대하여는 한우
직거래활성화사업을** 신규 지원
* 정육점/정육식당 : (’13) 537/364 → (’14) 700/467 → (‘17) 1,000/600 |
❍ 농수산물 사이버거래소(aT) 및 안심 e-고기장터(농협)를 통한 온라인 거래 활성화로
부분육 거래 확대 및 유통비용 절감
◇ 축산물 유통실태조사 내실화 및 소비자 정보제공 강화
❍ 조사횟수 및 표본확대 등 조사방법의 개선을 통해 축산물 유통실태조사의 정확도 제
고
- 조사횟수(연 1회→ 2회), 표본수(1,400건 → 3,000건) 등
❍ 전문가․소비자단체 등을 통한 정보 제공 및 소비촉진 홍보 등 지속 실시
◇ 국산 축산물(저지방 부위 등)을 활용한 식육가공산업 육성 추진
❍ 식육즉석판매가공업(‘13.10 신설) 조기 정착을 위하여 표준매뉴얼 개발(’15) 및 경영
컨설팅(‘15~’19년 총 500개소) 신규 지원
- 전문인력 양성을 위하여 교육 전문기관 지정 및 ’식육가공기사‘ 자격 신설(’15)
- 식육가공품 제조․판매업체에 대한 시설․운영자금 지원 및 식육(식용부산물 포함) 가
공분야 연구개발 확대(연간 45억원 수준)
❍ 소비자단체 등을 통한 식육가공품 소비홍보 지속 추진(연간 8억원 수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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