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관련 인증제도/국가인증제도

대한민국 LOHAS 인증제에 대하여 알아봅시다..

오늘도힘차게 2014. 12. 3. 15:19
728x90

대한민국 LOHAS 인증제

 

 

LOHAS(Lifestyles of Health and Sustainability)란, 신체적・정신적인 건강은 물론, 환경・사회정의 및 지속가능한 소비에 높은 가치를 두고 생활하는 현명한 사람들의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지칭하는 것으로서, 최근 소비자의 의식수준이 향상되고, 건강・환경・사회를 고려하는 LOHAS 소비자층이 증가함에 따라 이를 최우선 가치로 하여 창조적인 상품개발, 서비스 활동, 환경경영 및 사회공헌을 위하여 지속적으로 노력한 기업만이 선택받을 수 있는 현실을 고려하여 2006년부터 한국표준협회LOHAS 정의에 따라 노력하고 성과를 보인 기업 및 단체의 제품, 서비스, 공간에 대하여 인증하는 제도를 말합니다.

 

 

대한민국 LOHAS 인증 절차

 

 

1. 인증대상품목

 

 

대한민국 LOHAS 인증대상건강, 환경, 사회 지향적인 제품, 서비스, 공간으로서, 식품, 축산, 양계 등의 축산물관련분야도 인증대상에 포함될 수 있습니다.

 

 

2. 인증신청

 

 

대한민국 LOHAS 인증신청하려는 자는 대한민국 LOHAS 인증 신청서구비서류를 첨부하여 제출하여야 합니다.

 

인증신청은 연중 수시로 접수하며, 대한민국 LOHAS 인증 사무국에 메일 또는 우편으로 제출하거나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주소 : 서울시 금천구 가산디지털1로 145 에이스하이엔드타워 3차 16층
  전화 : 02-2624-0255
  E-mail : hkchoi@ksa.or.kr
  홈페이지 : www.korealohas.or.kr

 

 

 

구비서류

 

  1. 대한민국 LOHAS 인증 신청서
  2. 사전 질의서
  3. 신청제품의 특ㆍ장점 설명서
  4. 현황 설명서
  5. 신청 제품 시험 성적서 (공인기관)
  6. 사업자등록증 사본 및 심사대상 사업장 약도
  7. 신청제품이 포함된 카탈로그 또는 사진
  8. 제품생산 공정도
  9. 환경 관련 인허가 등록증 사본

 

 

 

 

 

대한민국 LOHAS 인증 신청서.hwp

대한민국 LOHAS 인증 사전 질의서.hwp

신청제품(서비스) 특‧장점 설명서.hwp

 

 

3. 신청비의 납부

 

 

대한민국 LOHAS 인증을 신청하려는 자는 신청비납부하여야 합니다.

 

다만, 동일한 회사가 2개 이상의 상품을 동시에 신청하는 때에는 추가 신청비가 면제되며, 국가품질상, 대한민국신기술으뜸상, 한국서비스대상 수상업체가 신청할 경우, 협회 회원사인 경우, 로하스 인증기업이 연장신청을 할 때에는 신청비가 면제됩니다.

 

                                                                                                      (VAT별도)

구분

제품, 서비스, 공간의 전년도 연간매출액

신청비

신규

50억원 미만

30만원

50억원 이상 ~ 100억원 미만

100억원 이상 ~ 500억원 미만

500억원 이상

공공서비스

30만원

연장

50억원 미만

-

50억원 이상 ~ 100억원 미만

100억원 이상 ~ 500억원 미만

500억원 이상

공공서비스

-

 

 

4. 서류심사

 

서류제출된 때에는 인증신청서, 사전질의서, 신청제품 일반사항, 신청제품 특장점 설명서 및 기타 구비서류와 경영 전반에 대한 현황설명서 등 제출 서류에 대하여 심사하여 LOHAS 인증자격여부검토하게 됩니다.

 

 

5. 현장심사비의 납부

 

서류심사통과한 기업 및 단체는 현장심사비납부하여야 합니다.

 

현장심사비는 다음과 같습니다.

 

                                                                                                      (VAT별도)

구분

제품, 서비스, 공간의 전년도 연간매출액

심사비

1개 품목

추가 품목

신규

50억 미만

200만원

50만원
× 추가품목 수

50억 ~ 100억 미만

100억 ~ 500억 미만

500억 이상

공공단체

연장

50억 미만

150만원

50만원
× 추가품목 수

50억 ~ 100억 미만

100억 ~ 500억 미만

500억 이상

공공단체

 

 

제품의 연간매출액은 전년도 연간매출액으로 합니다. 다만, 전년도 판매기간이 1년에 미달하는 때에는 전년도 매출액을 기준으로 1년 동안 판매가 예상되는 예상매출액으로 합니다.

 

 

6. 현장심사

 

 

서류심사통과하고 현장심사비납부한 기업 및 단체에 대하여는 현장방문하여 제출된 서류 내용과 대조 실사 및 CEO 인터뷰 등을 분야별 학계ㆍ단체ㆍ전문심사원이 현장심사진행하게 됩니다.

 

(1) 기업 전반에 대한 평가(기업용)

 

 

대항목

중항목

포함내용

Ⅰ. eadership
& Strategy
(100점)

1. 리더십과 경영철학

1) 경영자의 LOHAS 중요성에 대한 인식 수준은 어떠한가?
2) 경영진이 LOHAS 비전의 전파를 위해 노력 하는가?

2. LOHAS 가치인식

1) 구성원은 LOHAS의 가치를 인식하고 있는가?
2) LOHAS 가치를 실현하기 위한 교육, 국내외 연수, 정보교류 등을 실시하고 있는가?

3. LOHAS 경영전략 및 방침

1) LOHAS 경영 중장기 전략을 수립, 실행, 평가하고 있는가?
2) LOHAS 경영을 위한 조례, 규정, 방침 등이 제정되어 있는가?

Ⅱ. LOHAS 
R&D
(100점)

1. LOHAS R&D 투자

1) LOHAS를 위한 중장기 투자계획이 수립되어 있는가?
2) LOHAS를 위한 매출액 대비 R&D 투자가 적정한가?

2. LOHAS R&D 조직

1) LOHAS R&D를 위한 관련 조직이 존재하는가?
2) LOHAS 관련 연구 인력을 확보하고 있는가?

3. LOHAS 지식재산권

1) LOHAS와 관련한 지식재산권의 등록 및 실적은 ?
2) LOHAS와 관련한 지식재산권의 상용화 실적은?

Ⅲ. Communication
(100점)

1. 투명성

1) 경영정보 프로세스 환경을 구축하고 있는가?
2) 내부 이해관계자를 위한 신뢰성, 보안성, 사용자의 편리성을 확보하고 있는가?

2. 소비자 신뢰 시스템

1) 고객과의 의사소통 채널 구축이 잘 되어 있는가?
2) 고객의 요구 사항을 잘 반영하고 있는가?

3. 사회공헌

1) 사회공헌 활동과 기업 전략과의 연계성은 어떠한가?
2) 조직 구성원들의 사회공헌 활동 참여는 어떠한가?

 

 

(2) 신청상품에 대한 평가

 

 

대항목

중항목

포함내용

Ⅳ.Product
(700점)

1. 제품의 건강지향성

1) 건강에 도움되는 요소 유무
2) 인체에 무해한 원료 및 부품 사용

2. 제품의 환경성

1) 제품 생산원료의 친환경성 여부 평가
2) 친환경 생산시스템 적용 여부
3) 제품 생산에 따른 에너지절감 대응성 구축
4) 제품 폐기에 따른 환경에 대한 대응 여부
5) 친환경 관련 인증 및 수상 실적 평가

3. 제품의 안전성

1) 제품의 판매, 사용, 보관 등에서 안전을 충분히 확보 하였는가?
2) 손해배상책임 등 안전보증 제도를 운영하고 사후관리 방안을 확보 하였는가?

4. 제품의 사회책임성

1) 최근 1년간 신청 제품의 사회적 논란 또는 물의 발생 정도
2) 최근 1년간 신청 제품의 관련 법률 및 규제 위반 정도

 

 

(3) 공공단체 전반에 대한 평가(공공단체용)

 

 

대항목

중항목

포함내용

Ⅰ. Leadership
& Strategy
(100점)

1. 리더십과 경영철학

1) 경영자의 LOHAS 중요성에 대한 인식 수준은 어떠한가?
2) 경영진이 LOHAS 비전의 전파를 위해 노력하는가?

2. LOHAS 가치인식

1) 구성원은 LOHAS의 가치를 인식하고 있는가?
2) LOHAS 가치를 실현하기 위한 규정, 방침 등이 제정되어 있는가?

Ⅱ. LOHAS
추진 전략
(300점)

1. LOHAS 투자 계획

1) LOHAS를 위한 중장기투자계획이 수립되어 있는가?
2) 로하스 투자계획 평가시스템이 있는가?

2. LOHAS 추진 조직

1) LOHAS 추진 관련 조직이 존재하는가?
2) LOHAS 관련 인력을 확보하고 있는가?

3. LOHAS 인력 양성

1) 장단기 LOHAS 교육 계획은 수립되어 있는가?
   (교육대상, 인원, 횟수, 시간)
2) 연간 교육예산 대비 실적? (인당 교육시간 및 교육비)

Ⅲ. 지속가능성

및 사회공헌
(100점)

1. 투명성 및 윤리성

1) 이해관계자와의 서비스 정보를 공유하고 있는가?
2) 윤리강령이 제정 실천되고 있는가?

2. 사회공헌

1) 고객과의 의사소통 채널 구축이 잘 되어 있는가?
2) 구성원들의 사회공헌 활동의 참여율은?

 

 

(4) 신청 서비스에 대한 평가

 

 

대항목

중항목

포함내용

Ⅳ. LOHAS
서비스
(500점)

1. 친환경 성과

1) 예산 대비 투자 실적은?(주요사업별 비율 산출)
2) 성과물의 종류? (지역,종류,수량 표기)
3) 성과물의 유무형 가치? (금액환산 가능 시 금액 표시)
4) 성과물의 파급 효과

2. 효율성

1) LOHAS 서비스의 사업화 실적?
2) LOHAS 서비스의 수익성? (이해관계자들의 소득 증대 기여 등)

3. 수요자 만족도 1) 수요자 만족 시스템의 운영 (ex: 수요자 의견 반영 등 )
2) 수요자 만족도 조사 및 피드백
3) 수요자 인지도 수준
4) 수요자 참여 수준

 

 

7. 최종심의

 

 

서류심사와 현장심사 결과를 종합하여 최종심의위원회에서 검토 및 인증 확정여부결정하게 됩니다.

 

 

 

 

 

 

8. 연간마크사용료 납부

 

 

최종심의에 통과한 기업 및 단체는 연간마크사용료를 납부하여야 합니다. 연간마크사용료는 다음과 같습니다.

 

                                                                                                      (VAT별도)

구분

제품, 서비스, 공간의 전년도 연간매출액

마크사용료

1개 품목

추가 품목

신규

50억 미만

200만원

100만원

50억 ~ 100억 미만

300만원

100억 ~ 500억 미만

400만원

500억 이상

500만원

공공단체

300만원

연장

50억 미만

200만원

100만원

50억 ~ 100억 미만

300만원

100억 ~ 500억 미만

400만원

500억 이상

500만원

공공단체

300만원

 

 

대한민국 로하스 인증 효과

 

 

대한민국 로하스로 인증된 때에는 인증서 및 인증패를 수여합니다.

 

또한, 로하스 인증으로 인하여 기업 및 단체는 새로운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고, 건강ㆍ환경ㆍ사회 친화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으며, 기업의 지속가능한 경영을 위한 투자 효과가 발생합니다.

 

그 외에 기업의 경쟁력 및 수익증대를 유발할 수 있으며, 소비자ㆍ지역사회 등 이해관계자들과 신뢰관계를 구축할 수 있고, 시장을 통한 자발적인 환경개선 효과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 로하스 인증 현황 바로가기 : http://themeat.tistory.com/1726

 

 

추천과 댓글은 글쓴이에게 큰 힘이 된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