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주의 한우 한돈 뉴스 종합 (2016년 12월 2주차)
⦿ 도매價 하락에도 한우값 '요지부동' (농수축산신문 - 2016.12.5.)
청탁금지법 등의 영향으로 한우 도매가격은 하락하고 있지만 소비자 가격은 변동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우농가들은 도매가격 하락으로 수익은 줄고, 청탁금지법으로 인한 소비 위축으로 ‘이중고’를 겪고 있는 셈이다.
한우 도매가격과 소비자가격 간의 차이는 산지와 소비지간 가격연동성이 낮은 유통구조 때문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축산물품질평가원에 따르면 지난달 평균 한우 지육 kg당 도매가격은 1만6696원으로 지난 9월 1만9436원보다 14.1%나 하락했다. 이에 따라 농가수취가격도 마리당 600kg 기준 678만원에서 593만원으로 85만원이 감소했다.
이와 관련 전국한우협회 관계자는 “한우농가들이 낮아진 한우가격으로 인해 출하를 미루고 있어 실제로 유통되고 있는 한우고기가 줄었음에도 불구하고 한우 도매가격이 하락하는 기현상을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같은 한우 도매가격 하락에도 소비자 가격의 변화는 거의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달 평균 한우 등심의 소비자가격은 kg당 7만9469원으로 지난 9월 7만9803원에 비해 고작 0.4% 하락했다. 2개월 만에 14% 이상 감소한 도매가격에 비해 지나치게 적은 수치다. 한우 도매가격의 약세는 내년 초까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되면서 산지와 소비지 간의 유통개선을 통한 가격연동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최승철 건국대 교수는 “한우의 경우 도매시장을 거치기 때문에 유통비용이 차지하는 비율이 다른 축종에 비해 크다”면서 “유통비용 절감과 산지와 소비지 가격연동성 제고를 위해선 패커육성을 위한 유통구조개선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사육단계부터 도축·가공·판매까지 모든 과정을 아우를 수 있는 협동조합형 패커육성으로 유통비용 절감과 산지와 소비지의 가격연동성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같은 문제점을 정부도 인식, 협동조합·민간 패커로 유통단계를 축소하는 한편 소비지 판매시설 확충, 사이버거래 등 새로운 유통채널 확대, 축산물 가격 및 유통실태 정보 공개 확대, 수입육 유통 파악·공개, 축산물 의무 가격보고제 도입 등으로 다각적인 대책을 마련하겠다는 계획이다.
특히 농협계통 정육식당을 2020년까지 600개소로 확대하고, 하나로마트 직영 운영과 로컬푸드·도축장 등 직영판매장 개설 확대를 통해 직거래 활성화 지원 품목 및 대상 확대 계획을 밝혔다.
최명철 농림축산식품부 과장은 “청탁금지법 시행 후 가격동향 분석결과 도매가격과 소비지 가격이 연동되지 않는 문제점이 확인돼 이를 개선하기로 했다”며 “이번 대책 추진으로 향후 5년간 생산액은 3조9670억원이 증가할 것으로 추정되며, 후속 조치로 내년 1월부터 세부과제 로드맵을 마련, 추진 상황을 관리·점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우협회도 유통업체 연계 할인행사 추진으로 설 명절 전 농가의 출하를 독려해 한우가격 유지하겠다는 방침이다.
⦿ 농식품부, 축산물 유통구조 개선 추진 (농수축산신문 - 2016.12.6.)
협동조합형 패커와 거점도축장 민간 패커 집중 육성, 축산물 브랜드 육성 강화로 유통단계를 현행 4~6단계에서 2~3단계로 축소하는 것을 골자로 한 축산물 유통구조 개선이 내년부터 본격 추진된다. 농림축산식품부는 11월 30일 시장개방 확대, 청탁금지법 시행 후 소비 트랜드 변화 등 소비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이 같은 내용의 ‘축산물 유통구조 개선 방안’을 수립·시행키로 했다고 밝혔다.
농식품부는 축산물 유통구조 개선을 통해 ‘생산자와 소비자가 제값에 판매하고 구매하는 축산물 유통환경 조성’의 비전 달성을 위한 △생산-도축-가공-판매 일관체계 구축 유통 효율화 △산지-소지비 가격 연동성 확보 △품질향상 및 부가가치 제고 △유통관련 제도 개선 등 4대 분야, 11대 주요과제를 내년부터 집중 추진키로 했다.
이를 위해 농식품부는 협동조합·민간 패커, 브랜드 육성으로 유통단계를 기존 4∼6단계에서 2∼3단계로 축소해 유통경로별 경쟁체계를 강화한다.
오는 2020년까지 농협 정육식당 600개소, aT 사이버 거래 1조800억원 등 소비지 판매시설 확충과 사이버 거래 등 신유통을 확대하고 국내산·수입 유통단계별 축산물유통실태 및 가격 정보 공개도 확대한다.
이와 함께 쇠고기 등급제 개선 및 돼지고기 기계판정 도입, 계란·닭·오리고기 자체품질평가제도 도입 등 축산물 등급판정 제도정비와 식육즉석판매가공업 1만2000개소 등 육가공산업 활성화로 부산물 유통구조 합리화 및 부가가치 제고에 나선다.
또한 거래증명 서류 간소화로 행정비용 절감과 돼지 거래관행 개선에도 나설 방침이다.
⦿ 소값 하락 대응 ‘소비촉진·자급율 획복’ 투트랙 전략 필요 (농수축산신문 - 2016.12.8.)
소값 하락에 대응해 단기적으로 소비촉진과 장기적으로 자급율 회복에 집중하는 투트랙 전략이 필요하다는 의견이다.
한육우수급조절협의회는 지난 5일 서울 서초동 제2축산회관 회의실에서 박종수 한육우수급조절협의회장, 김홍길 전국한우협회장을 비롯한 협의회 위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2016년 제4차 한육우수급조절협의회’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서 위원들은 한육우수급조절 대책으로 단기적으로 당면한 소값 하락에 대응키 위한 소비촉진행사를 전개하며, 장기적으론 자급율 회복을 위한 투트랙 전략이 마련돼야 한다는데 공감대를 형성했다.
김홍길 전국한우협회장은 이 자리에서 “고급육시장은 유지하고 시범적으로 비거세나 반거세 등으로 수입육과의 경쟁을 통한 자급율 확대에 주력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이날 회의에선 기존에 생산량만 고려한 목표마릿수에서 소비자의 소비욕구와 유통업체 재고량 등 소비량을 고려한 실질적인 수급대책을 세워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조재성 농림축산식품부 사무관은 “3~4년 뒤의 수요·공급량을 예측하고 이것에 따른 가임암소마릿수, 송아지생산량과 이력제 정보를 바탕으로 기본적인 데이터를 만들고 산업에 영향을 미치는 부분을 고려한 수급모델을 개발하자”고 제안했다.
이와 관련 박종수 수급조절협의회장도 “수급모델개발은 많은 고려사항들이 있는만큼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등 연구기관이 한우자조금과 협의해 연구과제로 진행할 필요가 있다”고 언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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