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업/정육상식

결함육에 대하여 알아봅시다.. (제4편 돼지의 결함육)

오늘도힘차게 2015. 8. 26. 03:53
728x90

결함육에 대하여 알아봅시다.. (제4편 돼지의 결함육)

 

 

축산물등급판정 세부기준에서는 돼지도체의 결함과 관련하여 방혈불량, 이분할불량, 골절, 척추이상, 농양, 근출혈, 호흡기불량, 피부불량, 근육제거, 외상, 기타를 규정하고 있습니다.

 

결함판정은 방혈불량, 이분할불량, 골절, 척추이상, 농양, 근출혈, 호흡기불량, 피부불량, 근육제거, 외상 등으로 판정하고, 결함이 확인되는 경우에는 그 정도에 따라 등급을 하향(최대 2등급까지)하거나 등외등급으로 2차 판정합니다.

 

 

방혈불량

 

 

방혈불량이란, 돼지 도체 2분할 절단면에서 보이는 방혈작업부위가 방혈불량이거나 반막모양근, 중간둔부근, 목심주위근육 등에 방혈불량이 있어 안쪽까지 방혈불량이 확인된 경우를 말합니다.

 

 

 

 

 

 

이분할불량

 

 

이분할불량이란, 돼지도체 2분할 작업이 불량하여 등심부위가 손상되어 손실이 많은 경우를 말합니다.

 

 

 

 

 

 

골절

 

 

골절이란, 돼지도체 2분할 절단면에 뼈의 골절로 피멍이 근육 속에 침투되어 손실이 확인되는 경우를 말합니다.

 

 

 

 

 

 

척추이상

 

 

척추이상이란, 척추이상으로 심하게 휘어져 있거나 경합되어 등심 일부가 손실이 있는 경우를 말합니다.

 

 

 

 

 

 

농양

 

 

농양이란, 도체 내외부에 발생한 농양의 크기가 크거나 다발성이어서 고기의 품질에 좋지 않은 영향이 있는 경우 및 근육내 염증이 심한 경우를 말합니다.

 

 

 

 

 

 

근출혈

 

 

근출혈이란, 고기의 근육 내에 혈반이 많이 발생되어 고기의 품질이 좋지 않은 경우를 말합니다.

 

 

 

 

 

 

호흡기불량

 

 

호흡기불량이란, 호흡기질환 등으로 갈비내벽에 제거되지 않은 내장과 혈흔이 많은 경우를 말합니다.

 

 

 

 

 

 

피부불량

 

 

피부불량이란, 화상, 피부질환 및 타박상 등으로 겉지방과 고기의 손실이 큰 경우를 말합니다.

 

 

 

 

 

 

근육제거

 

 

근육제거란, 축산물 검사결과 제거부위가 고기량과 품질에 손실이 큰 경우를 말합니다.

 

 

 

 

 

 

외상

 

 

외상이란, 외부의 물리적 자극 등으로 신체조직의 손상이 있어 고기량과 품질에 손상이 큰 경우를 말합니다.

 

 

 

 

 

 

기타

 

 

기타란, 기타 결함 등으로 육질과 육량에 좋지 않은 영향이 있어 손실이 예상되는 경우를 말합니다.

 

 

돼지의 결함육 발생현황

 

 

축산물품질평가원에서 20113,099,261두의 결함항목을 분석한 결과, 결함율은 2.2%이며 골절(0.55%), 피부불량(0.37%), 이분체불량(0.29%), 호흡기불량(0.29%), 척추이상(0.17%) 등의 순으로 나타난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제1편 결함육의 문제점 바로가기 : http://themeat.tistory.com/3959 

제2편 소의 결합육 바로가기 : http://themeat.tistory.com/3969

제3편 소의 결합육 연도별 발생현황 바로가기 : http://themeat.tistory.com/3970

 

 

추천과 댓글은 글쓴이에게 큰 힘이 된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