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우 주 구입장소 및 이유
한우 구입 장소 |
▶ 대형마트, 정육점이외에도 농·축협마트(14.7%), 생산자 직매장(9.6%) 등의 전문적인
판매상에서의 한우를 구입하는 경향이 증가하고 있음.
▶ 농·축협 마트나 생산자 직매장은 신뢰성이 높아 안심하고 살 수 있는 곳, 동네 슈퍼는
근접성, 일반정육점과 생산자 직매장은 고기 맛에 대한 신뢰, 대형마트는 원하는 부위의
포장 판매 등이 타 구입 장소 대비 상대적으로 높은 수준을 보임.
(단위: %)
구입이유 (1순위 기준) |
대형마트 |
일반 정육점 |
농축협 마트 |
생산자 직매장 |
동네 슈퍼 |
안심하고 살 수 있다 |
22.9 |
34.6 |
55.4 |
60.3 |
5.4 |
거리가 가까워 쇼핑하기가 편리 |
33.6 |
26.5 |
12.0 |
0.0 |
78.5 |
고기 맛이 가장 좋다 |
4.9 |
23.8 |
13.7 |
24.3 |
6.8 |
원하는 부위만 포장 된 것 살 수 있다 |
26.7 |
2.6 |
5.4 |
0.0 |
9.3 |
다른 곳 보다 싸다 |
8.1 |
4.0 |
7.6 |
15.4 |
0.0 |
위생적으로 판매 |
3.3 |
1.1 |
3.5 |
0.0 |
0.0 |
단골집이라 서비스가 좋다 |
0.6 |
7.5 |
0.0 |
0.0 |
0.0 |
▶ 응답자 특성별 최근 한우 구입 장소를 살펴보면, 40대의 대형마트 구입률이 상대적으
로 높게 나타났으며, 상대적으로 연령층이 낮을수록 일반 정육점 구입이 높게 나타남.
▶ 소비 계층별로 살펴보면, 품질중시층(Valueism)과 보수적소비층(Conservatism) 계층의 경우, 안심하고 구입할 수 있는 유통채널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 일반정육점, 생산자
직매장 등에서의 구입이 상대적으로 높은 수준을 보임. 한편 식도락층(Gourmandism)
계층의 경우, 근접성을 가장 크게 고려해, 대형마트에서의 구입률이 상대적으로 높은
수준을 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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