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업/축산관련통계자료

한우 주 구입장소 및 이유

오늘도힘차게 2016. 4. 1. 14:45
728x90

한우 주 구입장소 및 이유





한우 구입 장소



▶ 대형마트, 정육점이외에도 농·축협마트(14.7%), 생산자 직매장(9.6%) 등의 전문적인

판매상에서의 한우를 구입하는 경향이 증가하고 있음.


▶ 농·축협 마트나 생산자 직매장은 신뢰성이 높아 안심하고 살 수 있는 곳, 동네 슈퍼는

근접성, 일반정육점과 생산자 직매장은 고기 맛에 대한 신뢰, 대형마트는 원하는 부위의

포장 판매 등이 타 구입 장소 대비 상대적으로 높은 수준을 보임.


(단위: %)

구입이유 (1순위 기준)

대형마트

일반 정육점

농축협 마트

생산자 직매장

동네 슈퍼

안심하고 살 수 있다

22.9

34.6

55.4

60.3

5.4

거리가 가까워 쇼핑하기가 편리

33.6

26.5

12.0

0.0

78.5

고기 맛이 가장 좋다

4.9

23.8

13.7

24.3

6.8

원하는 부위만 포장 된 것 살 수 있다

26.7

2.6

5.4

0.0

9.3

다른 곳 보다 싸다

8.1

4.0

7.6

15.4

0.0

위생적으로 판매

3.3

1.1

3.5

0.0

0.0

단골집이라 서비스가 좋다

0.6

7.5

0.0

0.0

0.0



▶ 응답자 특성별 최근 한우 구입 장소를 살펴보면, 40대의 대형마트 구입률이 상대적으

로 높게 나타났으며, 상대적으로 연령층이 낮을수록 일반 정육점 구입이 높게 나타남.


▶ 소비 계층별로 살펴보면, 품질중시층(Valueism)과 보수적소비층(Conservatism) 계층의 경우, 안심하고 구입할 수 있는 유통채널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 일반정육점, 생산자

직매장 등에서의 구입이 상대적으로 높은 수준을 보임. 한편 식도락층(Gourmandism)

계층의 경우, 근접성을 가장 크게 고려해, 대형마트에서의 구입률이 상대적으로 높은

수준을 보임.



추천과 댓글은 글쓴이에게 큰 힘이 된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