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관련 인증제도/민간인증제도

(사)소비자시민모임 우수 축산물 브랜드 인증제에 대하여 알아봅시다..

오늘도힘차게 2014. 12. 5. 08: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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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소비자시민모임 우수 축산물 브랜드 인증제

 

 

우수 축산물 브랜드 인증제는 우수 축산물 브랜드를 육성하고 소비자에게 품질・위생・안전성이 우수한 축산물을 선택할 수 있는 기준을 제공하고, 생산부터 판매단계까지 우수 브랜드 요건을 철저하게 준수하는 브랜드를 선별하기 위하여 2004년부터 (사)소비자시민모임축산물품질평가원이 주관하는 인증제도를 말합니다.

 

 

우수 축산물 브랜드 인증 절차

 

 

1. 대상축종

 

대상축종한우, 육우, 돼지, 육계, 계란이며, 공동 브랜드로 통합되는 개별 브랜드는 제외됩니다.

 

2. 신청자격

 

(1) 특허청에 상표가 등록된 브랜드 경영체(서비스상표는 제외)

 

구분

유형

분류코드

비고

상표

유형의 상품

상품분류에 따라 1∼34로 분류

축산물 : 제 29류

서비스상표

무형의 상품

업종에 따라 35∼44로 분류

도축업ㆍ가공업 : 제 40류

 

 

 

 

 

제29류

돼지고기, 소고기, 닭고기, 햄, 소시지, 베이컨, 육포, 축산물의병조림, 축산물의통조림, 햄버거, 돈가스

제40류

도축업, 식육냉동업, 식육훈제처리업, 식육가공업, 음식 및 음료수 보존업, 환경오염방지 처리업

 

(2) 5개 농가 이상의 규모화된 농가위주로 회원 구성( 다만, 돼지의 경우는 생산자단체(농․축협, 영농조합법인)가 계열화 주체로서 도축장, 육가공장, 사료공장, 종돈장, 유통판매 시설 중 2종 이상을 보유한 계열화사업자는 신청 가능)

 

(3) HACCP 적용 가공장 이용

 

(4) 육우 부문은 회원농가가 거세우만 사육할 경우에 한정

 

(5) 연간 브랜드 출하물량이 일정규모 이상인 브랜드경영체

 

한우

연간 브랜드 출하물량 1.000두 이상

육우

연간 브랜드 출하물량 500두 이상

돼지

연간 브랜드 출하물량 20,000두 이상

육계

연간 브랜드 출하물량 100만수 이상

계란

연간 브랜드 출하물량 700만개 이상

 

(6) 회원농가의 최근 1년간 잔류물질 위반 실적이 없는 브랜드경영체

 

(7) 브랜드 관리 규정(브랜드규약, 소비자보호규정, 생산자책임보험 보유)을 운영하는 브랜드경영체

 

3. 인증신청

 

우수 축산물 브랜드 인증신청하려는 브랜드경영체는 우수 축산물브랜드 인증 신청서구비서류를 첨부하여 시・도에 제출하여야 하며, 전년도에 인증을 받은 브랜드경영체는 신청서만 시・도에 제출하면 됩니다.

 

이 경우, 한우, 육우와 돼지 브랜드경영체는 축산물브랜드자가진단프로그램(http://jindan.hqbrand.net)에 경영체 일반정보(브랜드판매 사업자 등)와 월별 회원농가 실적 등을 입력하고, 등급판정 결과, 월별 판매실적을 출력하여 제출하여야 합니다.

 

구비서류


  1. 우수 축산물브랜드 인증 신청서
  2. 자가진단프로그램 경영체 일반정보 출력 자료
  3. 상표등록증 사본
  4. 심사항목별 실적표와 증빙자료

 

 

 

 

우수 축산물브랜드 인증 신청서.hwp

축종별 실적표 및 증빙자료 작성요령.hwp

 

 

4. 경영체 추천

 

시・도에서는 브랜드경영체 별로 신청자료가 인증기준부합하는지를 검토하여 소비자시민모임추천하게 됩니다.

 

5. 서류심사

 

서류접수된 때에는 소비자단체, 유통업체, 생산자단체, 학계전문가로 구성된 브랜드인증위원회가 추천된 브랜드경영체에 대하여 서류심사실시하며, 축종별로 일정수준 이상의 경영체를 현지실사 대상으로 선정하게 됩니다.

 

6. 증빙자료의 제출

 

현지실사 대상으로 선정된 브랜드경영체는 평가 항목별 실적표증빙자료제출하여야 합니다.

 

이 경우, 한우 혈통등록 및 돼지 종돈통일과 경영체 및 농가사육현황의 사육두수는 신청기한 중 일정시점을 기준으로 작성하여 신청합니다.

 

7. 현지실사

 

현지실사단은 브랜드인증위원회로부터 위임받은 경영체에 대하여 정기 및 특별 현지실사실시하고, 평가결과 보고서작성하여 브랜드인증위원회제출하게 됩니다.

 

이 경우, 현지실사는 축종별로 경영체 및 회원 농가를 직접 방문하여 평가하며, 브랜드경영체의 생산, 도축・가공, 유통・판매 등 전 과정을 평가하여 보고서를 브랜드인증위원회에 제출하게 됩니다.

 

한우 평가기준 바로가기 : http://themeat.tistory.com/1755

육우 평가기준 바로가기 : http://themeat.tistory.com/1756

돼지 평가기준 바로가기 : http://themeat.tistory.com/1757

육계 평가기준 바로가기 : http://themeat.tistory.com/1758

계란 평가기준 바로가기 : http://themeat.tistory.com/1759

 

 

8. 인증심의 및 선정

 

브랜드인증위원회는 현지실사단의 평가결과 보고서 및 인증기준 적합성 여부를 심의하여 우수 축산물 인증 브랜드선정하게 됩니다.

 

이 경우, 현지실사 결과 부문별 평가점수의 60% 미달한 경영체는 인증대상에서 제외됩니다.

 

9. 인증브랜드 발표

 

(사)소비자시민모임은 매년 우수 축산물브랜드 인증 발표회개최하여 우수 축산물 인증 브랜드 선정 결과를 발표합니다.

 

 

 

 

 

 

10. 인증브랜드의 사후관리

 

인증 선정 브랜드의 지속적인 품질관리를 위하여 모니터링실시합니다.

 

즉, 브랜드육 판매 및 유통 현황 조사, 항생제 등 잔류물질 검사 등을 지속적으로 실시합니다.

 

 

우수 축산물 브랜드 인증 효과

 

 

우수 축산물 브랜드로 인증된 때에는 (사)소비자시민모임에서 우수 축산물브랜드 인증서를 교부합니다.

 

이 경우, 국내산 축산물의 경쟁력 및 브랜드의 인지도, 소비자의 신뢰도를 향상시킬 수 있으며, 우수한 국내산 축산물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 브랜드축산물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을 제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인증브랜드 실사결과에 대한 우수한 성적을 보도자료로 제공하여 우수브랜드의 우수성을 홍보할 수 있습니다.

 

 

우수 축산물 브랜드 연도별 인증 현황 바로가기 : http://themeat.tistory.com/1760

우수 축산물 브랜드 한우 인증 현황 바로가기 : http://themeat.tistory.com/1761

우수 축산물 브랜드 육우 인증 현황 바로가기 : http://themeat.tistory.com/1762

우수 축산물 브랜드 돼지 인증 현황 바로가기 : http://themeat.tistory.com/1763

우수 축산물 브랜드 육계 인증 현황 바로가기 : http://themeat.tistory.com/17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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