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청(청장 라승용)은 동물복지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면서 동물복지인증 달걀에 대한 소비자 인식도 조사하고,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 결과, 동물복지와 잘 어울리는 사진으로 응답자의 98%가 ‘방목 사육(방사 계사)’을 꼽았다.
‘동물복지’라는 단어를 들었을 때 △사육 환경 개선(35.9%) △생명체로서의 권리 보장(15.5%) △동물 보호(14.5%) 등을 떠올렸다.
인식도를 알아보는 문항에서는 용어를 들어봤다는 응답(62.4%)이 가장 높았고, 인증제도(37.8%)와 인증 마크(23.3%)를 알고 있다는 답이 뒤를 이었다.
- ‘용어와 제도, 마크 모두 듣거나 본 적 있는 소비자’는 △40대 △달걀을 거의 매일 먹고 △건강에 매우 관심이 많은 계층으로 나타났다.
또, ‘식품 안전성이 높을 것 같아서(63.4%)’ 동물복지 달걀을 구매한다는 소비자가 가장 많았다. 그러나 가격을 제시하기 전 92%였던 구매 의사가 가격(10개 기준, 5천 원∼6천 원)을 안 이후에는 62.7%로 29.3%p 줄었다.
반면, 구입을 원하지 않는 소비자들은 ‘가격이 비쌀 것 같아서(42.5%)’, ‘실제 동물복지 달걀이 아닌 것 같아서(32.5%)’ 라고 답했다.
아울러, 동물복지 달걀과 일반 달걀에 대한 관능평가(색, 촉감, 비린내 등)에서는 날 달걀이나 삶은 달걀 모두 소비자가 느끼는 유의적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농촌진흥청 가금연구소 김상호 농업연구관은 “동물복지 산란계 사육 방식은 방목 외에 여러 형태가 있다. 앞으로 이런 여러 가지 형태의 동물복지 사육시스템에 대한 정확한 의미와 소비자의 이해도 증진을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전했다.
한편, 이번 조사는 지난해 7월 전국 25∼59세 여성 502명을 대상으로, 컴퓨터를 이용한 인식도 조사와 현장 관능검사로 나눠 진행했다.
농촌진흥청은 올해 상반기 추가 조사를 실시해 동물복지 관련 제도 지원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다.
참고로, 동물복지인증을 받은 산란계 농장은 95개소(2018년 4월 현재)에 달하며, 동물복지인증 달걀은 10알 기준 4∼6천 원 선에 거래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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