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월 한육우 사육 전년 동기보다 1.8% 증가, 한우 1.3% 증가, 육우 11.3% 증가
• 3월 한육우 사육 마릿수는 264만 2천 마리로 전년 동기 259만 6천 마리 보다 4만 6천 마리(1.8%) 증가하였으나, 전 분기보다는 7만 5천 마리(2.8%) 감소하였다.
- 이 중 한우 사육 마릿수는 251만 1천 마리, 육우 사육 마릿수는 13만 1천 마리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3%, 11.3% 증가하였다.
- 가임 암소 마릿수는 1만 5천 마리로 전년 동기에 비해 1.4%(1천 5백 마리) 증가하였다.
• 한육우 사육 가구수는 8만 9천 가구로 전년 동기보다 3천 4백 가구(3.7%) 감소하였으며, 이중 한우 사육 가구수는 8만 4천 가구였다.
- 가구당 사육 마릿수는 29.6마리로 전년 동기에 비해 1.6마리(5.7%) 증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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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육우 사육 마릿수와 가임암소 |
□ 1~4월 배합사료 생산량 전년 동기간보다 2.3% 증가
• 한육우용 배합사료 생산량은 전년 같은 기간보다 2.3% 증가한 150만 4천 톤이었다. 사육 마릿수가 전년 대비 증가하면서 비육용 사료와 번식용 사료(임신우 + 번식우)가 전년 같은 기간보다 각각 1.5%, 5.2% 증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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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육우용 배합사료 생산현황 |
□ 1~4월 한우 정액 판매량 전년 동기간보다 1.1% 증가
• 가임암소 마릿수 감소와 농가소득 감소(추정)에도 불구하고 한우 정액 판매량은 전년 동기간 51만 6천 스트로보다 1.1% 증가한 52만 2천 스트로였다. 이중 4월 정액 판매량은 15만 8천 스트로로 전년 동월 대비 8.5% 증가하였다.
• 정액 판매량을 이용한 1세 미만 송아지 생산 잠재력 추정 결과, 2017년 송아지 생산 잠재력은 전년보다 낮게 나타났다.
- 구제역 발생으로 2월 정액 판매량이 급감하여 1~3월 판매량도 전년 동기 대비 감소
- 2월 판매량 급감은 구제역 발생으로 인한 실질 정액공급일 감소(8일간) 때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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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우 정액 판매량 현황 |
1세 미만 송아지 생산 잠재력 추이 |
□ 송아지 입식 의향은 전년보다 낮아
• 표본농가의 송아지 입식의향을 조사 결과, 송아지 입식을 당초 계획보다 늘리겠다는 의견이 전년(5.2%)보다 낮게(2.2%) 조사되었다. 고기소 가격이 전년보다 약세이기 때문이지만, 입식을 줄이겠다는 응답도 감소하여 송아지 입식은 당분간 현재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입식 의향 |
2016년 |
2017년 | |||
6월 |
9월 |
12월 |
3월 |
6월 | |
변동없음 |
92.3 |
94.6 |
96.5 |
94.6 |
97.0 |
증가 |
5.2 |
3.5 |
2.5 |
3.4 |
2.2 |
감소 |
2.5 |
1.9 |
1.0 |
2.0 |
0.8 |
송아지 입식 의향 조사 결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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