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4년 9월 1차(9.1. ~ 9.15.) 한우 식육판매장 동향 |
□ 매입량
o (사)축산기업중앙회에서 서울·수도권 지역 조사대상 정육점 30개소 중 9개소가 지육으로 매입하여 직접 발골정형하여 판매하고 있으며, 21개소는 부분육으로 매입하여 판매하고 있음.
* 9개 업소의 지육 매입물량은 6.5마리로 업소당 평균 평균 0.72마리를 매입하여 전기와 동일하였고 전년 0.88마리(16개소)에 비해서는 소폭 감소함.
o 그 외 부분육으로만 거래하는 21개 업소의 매입량은 4,420kg로 전기대비 66.0%(1,758kg) 증가하였음.
- 등심 : 1,326kg[전기 대비 58.2%(488g) 증가, 전년 대비 95.9%(649kg) 증가]
- 갈비 : 661kg[전기 대비 111.2%(348kg) 증가, 전년 대비 22.0%(119kg) 증가]
- 우둔 : 1,173kg[전기 대비 70.2%(484kg) 증가, 전년 대비 122.2% (645kg) 증가]
- 양지 : 1,260kg[전기 대비 53.3%(438kg) 증가, 전년 대비 55.0%(569kg) 증가]
* 품목별 비중(전기 대비 / 전년 대비) : 등심 30.0%(▼1.5% / ▲2.2%), 갈비 15.0%(▲3.3% / ▼7.2%), 우둔 26.5%(▲0.6% / ▲4.8%), 양지 28.5%(▼2.4% / ▲0.2%)
(단위 : 마리, kg, %)
주 1) 괄호 안의 숫자는 평균을 의미함.
2) ’24.7. 식육판매장 조사대상 표본이 일부 변경됨(지육매입업소 축소 및 부분육 매입업소 확대)에 따라 조사대상 업체의 매입량 절대값 구간이 일부 조정됨.
□ 판매량
o 조사 대상 30개소의 총 판매량은 6,294kg으로 전기 대비 68.7%(2,564kg) 증가하였고, 전년 대비 36.5%(1683kg) 증가하였음.
- 등심 : 1,783kg[전기 대비 64.2%(697kg) 증가, 전년 대비 45.8% (560kg) 증가]
- 갈비 : 1,116kg[전기 대비 98.6%(554kg) 증가, 전년 대비 2.5% (27kg) 증가]
- 우둔 : 1,677kg[전기 대비 69.9%(690kg) 증가, 전년 대비 56.4% (605kg) 증가]
- 양지 : 1,718kg[전기 대비 56.9%(623kg) 증가, 전년 대비 40.0% (491kg) 증가]
* 품목별 비중(전기 대비 / 전년 대비) : 등심 28.3%(▼0.8% / ▲1.8%), 갈비 17.8%(▲2.8% / ▼5.9%), 우둔 26.6%(▲0.1% / ▲3.4%), 양지 27.3%(▼2.1% / ▲0.7%).
(단위 : kg, %)
□ 재고량
o 조사 대상 30개소의 총 재고량은 205kg으로 전기 대비 11.4%(21kg) 증가하였고, 전년 대비 93.4%(99kg) 증가하였음.
- 등심 : 63kg[전기 대비 18.9%(10kg) 증가, 전년 대비 117.2%(34kg) 증가]
- 갈비 : 36kg[전기 대비 2.9%(1kg) 증가, 전년 대비 24.1%(7kg) 증가]
- 우둔 : 50kg[전기 대비 2.0%(1kg) 감소, 전년 대비 117.4%(27kg) 증가]
- 양지 : 56kg[전기 대비 24.4%(11kg) 증가, 전년 대비 124.0%(31kg) 증가]
* 품목별 비중(전기 대비 / 전년 대비) : 등심 30.7%(▲1.9% / ▲3.3%), 갈비 17.6%(▼1.4% / ▼9.7%), 우둔 24.4%(▼3.3% / ▲2.7%), 양지 27.3% (▲2.8% / ▲3.7%)
(단위 : kg, %)
주 1) 괄호 안의 숫자는 평균을 의미함.
2) ’24.7. 식육판매장 조사대상 표본이 일부 변경됨(지육매입업소 축소 및 부분육 매입업소 확대)에 따라 조사대상 업체의 재고량 절대값 구간이 일부 조정됨.
□ 판매가격
o 전기 대비 식육판매장의 판매가격 변동은 없었음.
- 전년 대비 1+등급 이상 암소 부위별 판매가격은 전반적으로 상승하였으며, 거세우의 경우 등심을 제외한 대부분의 품목에서 하락한 것으로 나타남.
(단위 : 원/100g, %)
□ 시장동향
- 조사 대상 30개소 모두 추석 성수기를 맞아 판매량이 큰 폭으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음.
- 대부분의 업소에서 추석 명절 선물용 세트 포장육의 판매량이 급증했다고 응답하였으며, 8월 휴가철에 이어 9월까지 지속적인 판매량 증가를 보이고 있다는 업소도 다수 있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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