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팜 선정제
스타팜(Star Farm) 선정제란, 주 5일제의 정착에 따른 도・농 교류를 확대하고, 친환경・농산물우수관리(GAP) 등 국가 인증 농식품의 홍보와 활성화를 위하여 국가 인증 농식품을 선도하고 안전한 농식품을 생산하는 친환경, 농산물우수관리(GAP), 유기가공식품, 전통식품, 지리적표시등록 농장 중에서 우수농장을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이 선정하는 제도를 말합니다.
스타팜 선정 절차
1. 선정대상
스타팜의 대상은 친환경, 농산물우수관리(GAP), 유기가공식품, 전통식품, 지리적표시 등 전국 32만 국가 농식품 인증 또는 업체가 해당됩니다.
2. 1차 추천
스타팜에 선정되기 위하여는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시・군 출장소 2개 이상에서 추천하여야 합니다.
즉, GAP인증과 친환경인증을 받은 농장 중 스타팜 선정기준에 적합한 우수농장을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시・군 출장소 각각 1개소 이상이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지원에 추천하여야 합니다.
3. 2차 추천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시・군 출장소로부터 추천받은 농장을 대상으로 스타팜 조사표에 따라 현지조사를 실시하여 인증별로 상위 10개 농장을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본원에 추천하게 됩니다.
4. 1차 평가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지원에서 추천한 농장을 대상으로 GAP・친환경 담당계 1차 평가 및 스타팜 선정 평가단 평가를 실시합니다.
이 경우, 스타팜 선정 평가단은 평가단장인 소비안전과장과 소비자단체, 생산자단체, 유통업체, 학계 전문가 및 GAP・친환경인증 담당직원 10명으로 구성됩니다.
5. 최정 선정
1차 평가결과를 기준으로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본원이 스타팜을 최종 선정하게 됩니다.
6. 선정기준 및 선정평가항목
(1) 선정기준
스타팜은 도시민에게 농촌 Amenity를 제공하고 친환경/GAP 농업이 무엇인지를 농촌현장체험을 통해 소비자에게 전달하여 줄 수 있는 농장을 선정기준으로 합니다.
이 경우, 체험시설, 테마파크, 숙박시설 및 음식점이 있는 농장을 우선 선정하게 됩니다.
또한, 친환경・GAP 농업실천 방법이 다른 농가의 모범이 되고, 농가교육의 장으로 활용할 수 있는 농장과 유통업체 등 대량 소비처와 직거래가 가능한 일정 규모 이상의 농장을 선정하게 됩니다.
(2) 선정평가항목
1) 농촌체험 등 도/농 교류의 장으로의 활용 가능성
유명성, 농촌체험 가능성, 농장 홍보 실적, 지자체의 지원 실태 등
2) 유통업체 등 대량 소비처와의 직거래 가능성
재배면적 및 생산량매출액
유통업체 등 대량 소비처와의 직거래 여부 등 농산물 유통실태
3) GAP 또는 친환경인증 표준모델 농장으로의 활용 가능성
GAP 또는 친환경 인증기준에의 적합성 정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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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팜 선정 효과
스타팜으로 선정된 농가 또는 업체에 대하여는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이 지정서를 교부하고 농장 또는 업체 입구에 입간판을 설치합니다. 또한, 농산물 전자상거래, 농산물 안전성검사 무료 서비스 등 다양한 지원과 선정농가에 대한 홍보책자를 제작하여 소비자단체, 대형마트, 교육기관 등 수요자 중심으로 배부하고, Star Farm 관련 정보를 인터넷 웹사이트(http://starfarm.naqs.go.kr)를 통하여 적극 홍보하게 됩니다.
스타팜 선정 현황 바로가기 : http://themeat.tistory.com/15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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