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관련 인증제도/지역인증제도

구미시 한우판매점 인증제에 대하여 알아봅시다..

오늘도힘차게 2014. 11. 16. 03:44
728x90

구미시 한우판매점 인증제

 

 

구미시 한우판매점 인증제는 한우고기의 시장차별화 및 유통의 투명성 확보로 생산자와 소비자를 동시에 보호하고, 한우고기에 대한 소비자 신뢰도의 제고를 통하여 안정적인 소비기반을 구축하기 위하여 구미시가 2009년부터 한우고기만을 취급하는 식육판매업소에 대하여 인증을 부여하는 제도를 말합니다.

 

 

구미시 한우판매점 인증 절차

 

 

1. 지정대상

 

구미시 한우판매점 인증제관내 한우 판매를 희망하는 식육판매업소(정육점)대상으로 합니다.

 

이 경우, 식육판매업소는 원산지 표시제, 위생상태 등 영업자준수사항을 이행하는 업소에 해당하여야 합니다.

 

다만, 젖소・육우・수입산을 함께 취급하는 업소, 신규 영업신고 3개월 미만 업소는 인증대상에서 제외되며, 대형마트 등에서 수입육과 한우를 구분 판매하는 경우에는 인증기관에서 판단하여 인증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기존 업소가 신규 한우판매점 인증을 희망하는 경우에는 기준에 적합시 수시로 인증합니다.

 

2. 지정신청

 

구미시 한우판매점 인증신청하려는 식육판매업 영업자는 한우판매점 인증 신청서구비서류를 첨부하여 구미시에 제출하여야 합니다.

 

이 경우, 신청은 방문・전화・FAX로 할 수 있습니다.

 

구비서류


  1. 한우판매점 인증 신청서
  2. 식육판매업 신고필증 1부(시군 관리대장 확인 대체)
  3. 사업자 등록증 사본 1부
  4. 최근 3개월간 한우구매 관련서류 사본 각 1부

 

 

 

구미시청 한우전문판매점 인증신청서.hwp

 

3. 1차 서류심사

 

신청서접수된 된 때에는 시장은 당해 신청서에 대하여 서류심사를 합니다.

 

서류심사에서는 신청서 기재란의 적정성 및 최근 3개월간의 한우구매 관련서류, 행정처분사항 등을 확인하게 됩니다.

 

4. 2차 현장확인

 

1차 서류심사통과된 때에는 2차 현장확인시행합니다.

 

즉, 시장은 신청업소에 대하여 10일 이내에 점검표에 의거하여 현장을 확인하게 됩니다.

 

(1) 투명성 확보(45점)

 

 

 

 

(2) 위생관리(40점)

 

 

 

 

(3) 영업자 준수사항(15점)

 

 

 

구미시 한우판매점 인증 효과

 

5. 인증부여

 

서류심사 및 현장확인 결과, 신청업소의 평가점수70점 이상으로서 인증기준적합한 때에는 인증서인증업소 표지판교부합니다.

 

이 경우, 인증서와 표지판은 소비자의 눈에 잘 띄는 곳에 게시하여야 합니다.

 

6. 인증관리

 

인증 이후에도 인증업소 관리를 위하여 분기별1회 이상 지도 및 점검시행합니다.

 

지도 및 점검은 원산지 증명서 보관 및 원산지 표시 적정여부, 한우만 취급하는지 여부의 확인(도축검사증명서 등), 식육의 부위별・등급별 표시 적정 여부, 기타 영업자 준수사항 이행여부 등을 중점적으로 확인하게 됩니다.

 

인증 이후 한우외 (젖소, 육우, 수입산) 쇠고기를 취급하는 경우, 원산지관련으로 영업정지(과징금) 이상의 행정처분을 받은 경우, 영업자 지위승계신고 및 장소를 이전한 경우, 영업자가 인증을 필요로 하지 않을 경우에는 인증을 반납하여야 합니다.

 

또한, 한우외(젖소, 육우, 수입산) 쇠고기를 취급한 경우, 원산지 관련으로 영업정지(과징금) 이상의 행정처분을 받은 경우, 본인의 인증취소 요구가 있는 경우, 기타 해당 시장ㆍ군수가 부적합하다고 판단하는 경우에는 인증을 취소하며, 한우 외의 쇠고기를 판매한 때에는 영업정지 7일 이상의 행정처분, 인증취소 및 표시판의 철거 등의 조치를 시행합니다. 

 

 

구미시 한우판매점 인증 효과

 

 

한우판매점으로 인증된 때에는 수시로 지역언론 등을 통하여 홍보를 강화하며, 각종 관련사업의 추진시에 우선 지원하도록 합니다.

 

 

구미시 한우판매점 인증 현황 바로가기 : http://themeat.tistory.com/1615

 

 

추천과 댓글은 글쓴이에게 큰 힘이 된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