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정책 자료/농촌진흥청 소식

암퇘지·수퇘지 따로 기르면 사료비 줄고 육질 좋아

오늘도힘차게 2018. 8. 2. 16:33
728x90
암퇘지·수퇘지 따로 기르면 사료비 줄고 육질 좋아   



암퇘지와 수퇘지를 따로 기르면 사료비는 줄고 육질은 좋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농촌진흥청(청장 라승용)과 서울대학교의 공동 연구 결과, 고기용 돼지를 암컷과 수컷으로 나눠 기르면 함께 기를 때보다 총 사료비는 3.4% 적게 들고, 1등급 이상 판정은 25%p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는 3개월간 돼지 160마리를 80마리씩 두 집단으로 나눠 한 집단은 암퇘지와 수퇘지를 따로 기르고, 다른 집단은 함께 기르며 관찰했다.


그 결과, 따로 기른 집단의 돼지는 함께 기른 집단의 돼지보다 1마리당 총 사료비가 3.4% 덜 들었다. 1등급 이상의 비율도 25%p 높았다. 결과적으로, 1마리당 9,000원 정도 이익이었다.


돼지는 암·수에 따라 성장 흐름(성장 곡선)이 다르다. 수퇘지는 냄새(웅취) 때문에 거세하는데, 이 경우 암퇘지보다 등지방두께도 두꺼워지고 사료 요구율 돼지 체중 1kg 증가에 필요한 사료의 양.

도 높아지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농가에서는 젖을 뗀 뒤부터는 암‧수를 나눠 키우되, 암퇘지는 체중이 115kg∼120kg일 때, 거세 돼지(수퇘지)는 110kg∼115kg에 출하하는 것이 좋다.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 양돈과 김영화 농업연구사는 “암·수 분리 사육으로 사료비는 줄이고 돼지고기의 품질을 고르게 생산함으로써 우리나라의 양돈산업 경쟁력도 높일 수 있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암·수 분리 사육 중인 기신농장 천용민 대표는 “따로 기르니 관리도 편해졌고, 성별에 따라 출하 시기를 조절할 수 있어 도체(고기) 등급이 올라 경영에 도움이 된다.”라고 말했다. 


책임운영기관인 국립축산과학원은 농가에서 출하하는 돼지의 균일도를 높여 도체 등급을 올릴 수 있도록 ‘출하 돼지 자동 선별 장치’를 개발하고, 산업체를 통해 보급하고 있다.


추천과 댓글은 글쓴이에게 큰 힘이 된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