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관련 인증제도/지역인증제도

경북 한우전문음식점 인증제에 대하여 알아봅시다..

오늘도힘차게 2014. 11. 11. 01:43
728x90

경북 한우전문음식점 인증제

 

 

경북 한우음식점 인증제는 음식점 원산지표시제를 조기에 정착시키고 한우고기 취급 음식점에 대한 신뢰도를 높여 소비자들이 믿고 이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경상북도청이 한우고기만을 취급하는 일반음식점에 대하여 인증을 부여하는 제도를 말합니다.

 

 

경북 한우전문음식점 인증제 절차

 

 

1. 인증대상

 

경북 한우전문음식점 인증제는 도내 한우고기만을 취급하는 일반음식점대상으로 합니다.

 

즉, 한우고기를 음식의 주재료로 사용하는 업소, 한우고기를 구이용, 탕용, 찜용, 튀김용, 육회용으로 취급하는 업소가 이에 해당하며, 젖소, 육우, 수입산을 함께 취급하는 업소는 제외(돼지고기 등 다른 품목은 제한을 받지 않음)됩니다.

 

또한, 원산지표시제 이행 등 관계법령을 준수하는 업소이어야 하며, 영업장 위생상태가 청결하고 손님에게 친절한 업소이어야 합니다. 다만, 영업신고 3개월 미만의 신규업소(영업자지위승계는 종전기간 포함), 인증 취소일로부터 6월이 경과되지 않은 업소, 최근 1년내 원산지표시위반으로 행정처분을 받은 업소는 인증대상에서 제외됩니다.

 

2. 인증신청

 

한우전문음식점 인증신청하려는 음식점 영업자는 영업장 소재지를 관할하는 시ㆍ군청신청서구비서류를 첨부하여 제출하여야 합니다.

 

이 경우, 신청은 방문 또는 전화로 할 수 있습니다.

 

 

구비서류

 

  1. 한우전문음식점 인증신청서 1부
  2. 최근 3개월간 한우구매 관련서류 사본

 

 

 

 

한우전문음식점 인증신청서.hwp

 

 

3. 1차 서류심사

 

신청서접수된 된 때에는 시장ㆍ군수가 당해 신청서에 대하여 서류심사를 합니다.

 

서류심사에서는 신청서 기재란의 적정성 및 최근 3개월간의 한우구매 관련서류, 행정처분사항 등을 확인하게 됩니다.

 

4. 2차 현장확인

 

1차 서류심사통과된 때에는 2차 현장확인을 시행합니다.

 

즉, 시장ㆍ군수는 신청업소에 대하여 10일 이내에 점검표에 의거하여 현장을 확인하게 됩니다.

 

 

확 인 점 검 사 항

점검결과

비고

쇠고기는 한우만 취급하는지 여부

식육원산지 표시여부

식육원산지증명서 6개월이상 보관여부

 

식육 중량당 가격 표시여부

 

축산물가공처리법위반 검사를 받지
아니한 축산물 조리 사용여부

식육보관 적정여부

식품등의 위생적취급에 관한기준
및 영업자준수사항 이행 여부

영업장 전체 면적

기타사항

 

 

5. 인증부여

 

서류심사현장확인 결과, 신청업소가 인증기준적합한 때에는 인증서인증업소 표지판교부합니다.

 

이 경우, 인증업소 표지판은 지역실정에 맞도록 시ㆍ군에서 제작하며, 인증서와 표지판은 소비자의 눈에 잘 띄는 곳에 게시하여야 합니다.

 

 

 

 

 

 

6. 인증관리

 

인증 이후에도 인증업소 관리를 위하여 분기별1회 이상 지도점검을 시행합니다.

 

지도 및 점검은 원산지 증명서 보관 및 원산지 표시 적정여부, 한우만 취급하는지 여부의 확인(DNA 검사 의뢰), 식육의 중량당 가격표시 여부, 기타 영업자 준수사항 이행여부 등을 중점적으로 확인하게 됩니다.

 

인증 이후 한우외 (젖소, 육우, 수입산) 쇠고기를 취급하려는 경우, 한우 쇠고기를 취급하지 않을 경우, 영업자 지위승계신고 및 장소를 이전한 경우, 영업의 폐업신고를 하려는 경우, 영업자가 인증을 필요로 하지 않을 경우에는 인증을 반납하여야 합니다.

 

또한, 한우외(젖소, 육우, 수입산) 쇠고기를 취급한 경우, 원산지 관련으로 영업정지(과징금) 이상의 행정처분을 받은 경우, 기타 해당 시장ㆍ군수가 부적합하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는 인증을 취소하며, 위반업소에 대하여는 행정처분, 인증취소 및 표시판의 철거 등의 조치를 시행합니다.

 

 

경북 한우전문음식점 인증제 효과

 

 

한우전문음식점으로 인증된 때에는 수시로 지역언론 등을 통하여 홍보를 지원하며, 시설개선자금의 우선 지원 등 각종 인센티브를 제공하게 됩니다.

 

 

경북 한우전문음식점 인증 현황 바로가기 : http://themeat.tistory.com/1583

 

 

추천과 댓글은 글쓴이에게 큰 힘이 된답니다..

728x90